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투아빠 Mar 17. 2022

H.O.T. - '99 LIVE concert

카세트테이프를 듣다

학창 시절 콘서트를 가본 경험이 없었다. 일단 서울에 살지 않았다. 내가 살던 동네에, 내가 좋아하는 가수가 콘서트를 한 기억이 없다. 그리고 학생이 무슨 돈이 있겠냐. 대학생이 된 후에도 술 마실 돈도 모자랐는데 감히 콘서트는 생각도 못했다.


대신 콘서트 실황 앨범, 흔히 말하는 라이브 앨범으로 만족했다. 처음 라이브 앨범을 접한 것은 아마 신해철이었던 것 같다. 가장 많이 들었던 라이브 앨범은 듀스였다.



1999년 4월 발매된 H.O.T.(에쵸티라고 하겠다)의 라이브 앨범 '99 LIVE in seoul concert'. 앨범 재킷과 달리 공식 앨범명은 'Greatest H.O.T. Hits-Song Collection Live Album'이라고 한다. 분명 재킷에는 '99 LIVE in seoul concert'라고 쓰여있는데 검색하면 다음 라이브 앨범(4집 후 콘서트)이 나온다.


딱히 설명이 필요할 것 같지 않다. 에쵸티니까. 모르는 노래 없이 쭉 들을 수 있는 앨범이다. 중간중간 에쵸티 멤버들의 멘트(유서낭독, 가상일기 등)들도 수록됐다. 3집 앨범 발매 후 한 콘서트인 만큼 3집 앨범 곡들이 중심이다. 1, 2집은 '1, 2집 모음'으로만 나온다.


아! 행복은 따로 부른다. 'We are th future'의 경우 따로 실렸는데 '1, 2집 모음'에 또 다시 나온다.


라이브 앨범인 만큼 퀄리티를 기대하긴 어렵다. 춤을 추면서 노래를 정상적으로 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겠냐. 가사가 잘 안 들리는 곡도 많다. 제대로 들으려면 정규 앨범을 듣길 추천한다. 그 와중에 강타의 보컬은 인정이다. 귀로만 들으니 "춤을 안 추고 노래만 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




*유일한 신곡(정확하지는 않지만, 정규앨범에 없었던 곡으로 기억한다)도 있다. 이재원이 만든 'GO3'이다.


*PICK - 그냥 다 들으면 된다. 에쵸티니까.




SIDE A


1.intro

2.鬪魂(투혼, The Spirit of Fighter)

3.빛(Hope-Remix)

4.3집 모음(1.you got gun? 2.소년이여! 신화가 되어라 3.홀로서기 4.웨딩 X-mas 5.H.O.T(House of trust))

5.Bridge talk

6.우리들의 맹세(The promise of H.O.T.)

7.We are th future

8.1, 2집 모음(1.전사의 후예 2.캔디 3.늑대와 양 4.We are th future)

9.Bridge talk

10.GO3(재원이의 자작곡)

11.Dance & Rap


SIDE B


1.강타의 Greatest Love of All

2.유서낭독

3.Monade

4.행복(Full of happines)

5.가상일기

6.열맞춰!(Line Up!)

7.앵콜(1.너와 나 2.Go! H.O.T. 3.빛)

작가의 이전글 김민종Ⅲ - 歸天道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