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May 16. 2022

['22.5.16]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요 트렌드 이슈

 페이스북 페이, 블록체인 아우르는 '메타페이'로 바뀐다


메타 플랫폼스(이하 메타)가 전자상거래 서비스 '페이스북 페이(이하 페북페이)'를 블록체인 금융까지 아우르는 '메타페이'로 리뉴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테판 카스리엘 메타 커머셜·금융 기술 총괄은 현지시각 12일 블로그를 통해 "메타는 핀테크 사업에 있어서도 블록체인을 중심으로 한 '웹 3.0' 시장을 개척하려 한다"며 "현재 서비스 중인 '페북페이'를 우리 브랜드에 더 가깝게 가져오기 위해 '메타페이'란 이름으로 곧 리뉴얼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출처=글로벌이코노믹



 '흑자전환' 속도 쿠팡 '덩치' 키우는 SSG닷컴…엇갈린 이커머스 전략


국내 주요 이커머스 1분기 실적이 발표된 가운데 업체별 경영 전략이 극명하게 대비되고 있다. 쿠팡은 김범석 의장이 연내 흑자 전환을 공언할 정도로 수익성 중심의 전략을 펼치고 있다. 반면 SSG닷컴과 G마켓글로벌 등은 적극적인 투자로 신규 고객을 유치해 외형을 확장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출처=MTN뉴스



 새벽배송 vs 즉시배송 경쟁력은


컬리는 새벽배송의 선구자다. 2015년 국내 최초로 주 7일 새벽배송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 같은 성장성에 주목한 대기업들은 새벽배송에 뛰어들었지만 쓴잔을 마셨다. 높은 적자를 지속할 수 없는 비용 구조 때문에 결국 철수를 결정했다. 지난 4월 롯데온(롯데마트)과 BGF(헬로네이처)는 수익성 확보가 어렵다는 판단에서 새벽배송 서비스를 종료했다…


출처=머니S



 디지털 물류에 꽂힌 IT기업들...왜?


전 세계적 감염병 사태가 이어진 지난 3년간 물류 산업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좁아진 활동반경과 만남의 제약으로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해 배송받는 일이 많아지면서 물류량 또한 급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높아진 위상과는 별개로 물류 산업은 농업보다도 디지털화가 되지 않은 '아날로그 산업'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급격한 성장에 비해 여전히 과거 방식을 답습하며 고비용·저효율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이같은 점에 주목한 카카오·KT 등 정보기술(IT) 기업들이 '디지털 물류 플랫폼'을 잇따라 출시하며 영역확장에 나서고 있다. 이들보다 앞서 시장에 진출한 삼성SDS도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어 관련 시장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테크M



★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채널
매거진의 이전글 ['22.5.13]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요 트렌드 이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