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May 25. 2022

['22.5.25]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요 트렌드 이슈

 코로나 봉쇄 속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도 실적 부진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강력한 코로나 봉쇄 정책 여파로 현지 이커머스 업체들도 상당한 타격을 받았다. CNBC 최근 보도에 따르면 중국 2위 이커머스 기업인 징둥(京東)은 올해 1분기 30억위안(약 5650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36억위안(6800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한 것과 비교되는 수치다…


출처=디지털투데이



 IT·게임업계의 이유있는 '커머스' 진출...자사 기술력 도입 관건


커머스 시장이 변화를 예고하고 나섰다. 국내 산업 전반이 기업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커머스도 이에 맞게 새로운 방향으로 확장되고 있다. 2010년 초 유통이 거머쥐고 있었던 커머스 시장이 게임, IT 업계로 넘어왔다. 홈쇼핑부터 소셜커머스, 친환경 커머스 등으로 트랜드가 변했기 때문이다. IT, 게임업계는 산업에서 데이터, 디지털 , AI 등이 중요해진 만큼 자사의 기술력을 이용한 커머스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입장이다…


출처=메트로신문



 "생생한 후기가 지름신 부른다" 이커머스 '동영상 리뷰' 확대


구매 경험을 나누는 생생한 리뷰가 유통가의 핵심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구매자들의 리뷰가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들의 결정을 돕는 요소가 되면서 업계는 고객의 리뷰를 활성화하고, 이를 확대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24일 이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11번가는 2019년 업계 최초로 동영상 리뷰를 모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올해(1~4월) 업로드된 동영상 리뷰는 190만건으로, 하루 1만6000건이 올라온다…


출처=파이낸셜뉴스



 엔데믹 맞아 바뀐 소비 패턴…이커머스·대형마트 희비 갈리나?


엔데믹(풍토병화) 시대 도래로 소비 심리가 회복되면서 코로나19 수혜 업종이었던 이커머스와 그간 주춤했던 대형마트의 행보가 주목된다. 이커머스는 충성고객 확보 전략에 돌입하고 대형마트는 이 기회를 반전 삼아 리뉴얼과 체험 컨텐츠를 내세우며 소비자 발길을 끌고 있다…


출처=이뉴스투데이



 틱톡, 크리에이터 유료 구독 서비스 선보인다


틱톡이 크리에이터 유료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다. 23일(현지시간) 더버지에 따르면 틱톡은 오는 26일 시청자가 크리에이터를 유료로 구독할 수 있는 '라이브 구독'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 유료 구독자들은 크리에이터와 유료 구독자 전용 채팅을 할 수 있다. 또한 전용 배지, 이모티콘 등의 특전도 받게 된다…


출처=ZDNet Korea



★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채널
매거진의 이전글 ['22.5.24]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요 트렌드 이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