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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May 17. 2021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3)

안녕하세요~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3)편입니다!

아직 1, 2편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해당 내용 먼저 보시길 부탁드립니다~~


1.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1)

2.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2)




우리 쇼핑몰에 방문하는 쇼퍼(Shopper)의 특징에 맞는 ‘개인화’ 마케팅으로 쇼핑몰의 구매전환율을 높여보세요.


지난 포스팅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2)) 에서 쇼핑몰을 둘러보는 쇼퍼(Browsers)의 ‘개인화’ 대응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쇼핑몰을 둘러보는 쇼퍼는 당장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구매에 대한 니즈가 있기 때문에 쇼핑몰을 둘러보며 정보를 탐색합니다. 이 쇼퍼에게 온사이트 마케팅으로 할인 혜택을 제시한다면 즉각적인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Researchers)’에 대한 기존의 대응방안을 살펴보고, 그루비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해 ‘개인화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하는 지 소개해볼게요~





※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 (Researchers)를 위한 기존 대응 방안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구매를 결정 하기까지 여러 쇼핑몰에 방문하여 정보를 수집합니다. 

둘째, 제품의 상세 내용이나 구매자의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고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이 쇼퍼의 구매행동패턴은 여러 쇼핑몰에 방문하여 제품이나 구매 후기에 대한 내용을 꼼꼼히 살펴봅니다. 

그리고 관심있는 상품은 장바구니에 담습니다. 그 후 장바구니 페이지로 돌아와 상품 리스트를 보며 구매하지 않을 상품을 삭제하여 최종 구매 상품을 선정합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대응 방안은 이 쇼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쉽게 보여주기 위해 쇼핑몰 UI 및 디자인을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명확하고 상세한 제품 설명

익숙하지 않은 용어에 대한 쉬운 설명과 제품에 대한 기능 정의

사용자 후기

제품간 간편한 비교

이전에 선택했던 제품을 보기 쉽게 노출하고, 구매할 때 수정/삭제 하기 쉬운 장바구니


이렇게 비교탐색을 통해 더 나은 제품을 찾는 쇼퍼는 여러 번 우리 쇼핑몰을 재방문하기 때문에 언뜻 충성고객인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 쇼핑몰을 떠난 후에 다른 쇼핑몰에서 구매를 하였다면 언제 다시 우리 쇼핑몰을 찾아올지는 모릅니다.


그렇다면 이 쇼퍼들이 우리 쇼핑몰에서 구매를 망설이고 있을 때,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 (Researchers)를 위한 개인화 대응 방안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의 행동가설에 대해 생각해볼까요? 

아마 가격이나 상품 등의 비교를 위해 여러 번 우리 쇼핑몰과 타 쇼핑몰을 방문할 것입니다. 그리고 관심있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으며 다시 확인하고 비교하는 행동을 보일 것입니다.



온사이트 마케팅에서는 쇼핑몰을 여러 번 방문하고,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 상품을 추가 혹은 삭제하는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전달합니다. 쇼핑몰에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것, 바로 그루비가 제공하는 온사이트 마케팅입니다.


실제 타겟팅 시나리오를 통해 구체적인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앵클부츠를 구매하려는 30대 여성 쇼퍼가 있습니다. 오전에 여러 신발 쇼핑몰을 둘러보며 사고 싶은 앵클부츠의 디자인, 상세설명, 후기 등을 탐색하였습니다. 그리고 오후에 다시 신발 쇼핑몰을 둘러보며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상품들을 장바구니 페이지에 담습니다. 장바구니 페이지에 담긴 상품 리스트를 보며, 해당 상품들의 상세 정보와 후기를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봅니다. 바로 이때 쇼퍼에게 구매를 유도하는 결정적인 메시지가 노출이 됩니다. 


“신상 앵클부츠 구매 시, 15% 할인!” 


여러 앵클부츠 사이에서 고민하던 쇼퍼는 새로 나온 제품인데다가 할인 혜택까지 제공하는 신상 앵클부츠를 바로 구매하게 될 것입니다.


기존의 대응 방안에서는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에게 상품 정보나 구매 후기 등을 상세하게 보여주고, 상품 간 비교가 용이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더 나아가, 그루비를 통해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꼼꼼히 살펴보는 쇼퍼에게 할인 혜택을 제시한다면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있겠죠?


온사이트 마케팅은 우리 쇼핑몰에서 구매를 신중하게 고려하는 쇼퍼의 구매전환을 높일 수 있는 핵심 전략입니다.


지금 바로 그루비를 통해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에게 필요한 메시지를 전달해보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세일 타겟 쇼퍼'에 대한 특징과 대응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용기사 (2014), Designing for 5 Types of E-Commerce Shoppers by Amy Schade, Nielsen Norman Group 


>> 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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