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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May 18. 2021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4)

안녕하세요~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4)편입니다!

아직 1, 2, 3편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해당 내용 먼저 보시길 부탁드립니다~~


1.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1)

2.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2)

3.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3)




우리 쇼핑몰에 방문하는 쇼퍼(Shopper)의 특징에 맞는 ‘개인화’ 마케팅으로 쇼핑몰의 구매전환율을 높여보세요!


지난 포스팅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쇼핑몰 마케팅 전략 (3))에서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Researchers)의 ‘개인화’ 대응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는 가격이나 상품 등의 비교를 위해 여러 번 우리 쇼핑몰과 타 쇼핑몰을 방문합니다. 그리고 관심있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으며 다시 확인하고 비교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이 쇼퍼의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온사이트 마케팅을 활용한 할인 혜택을 제시한다면 즉각적인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일 타겟 쇼퍼 (Bargain Hunters)’에 대한 기존의 대응방안을 살펴보고, 그루비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해 ‘개인화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하는 지 소개하겠습니다!





※ 세일 타겟 쇼퍼 (Bargain hunters)를 위한 기존 대응 방안


세일 타겟 쇼퍼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할인혜택 혹은 기획전을 둘러보며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합니다. 

둘째,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기 때문에 가격비교를 위해 특정 사이트로 재방문하기도 합니다.


이 쇼퍼의 구매행동패턴은 여러 쇼핑몰에 방문하여 기획전과 할인상품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관심있는 상품은 장바구니에 담습니다. 그리고 가격을 비교하기 위해 여러 쇼핑몰을 둘러본 후 적당한 가격을 제안하는 쇼핑몰로 재방문합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대응 방안이 쇼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쉽게 보여주기 위해 쇼핑몰 UI 및 디자인을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기획전, 할인 상품을 쉽게 보여주기 위해 별도 페이지 구성

기준이 충족될 때 간편한 쿠폰 사용 또는 할인 적용, 즉시 제공

낮은 가격을 파악하기 용이한 검색 영역과 필터링 제공


이러한 정보에 반응하는 쇼퍼의 정보 탐색은 페이지 뷰가 증가하면서 쇼핑몰에 대한 관심이나 호감도가 높아지고 궁극적으로는 상품 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 쇼퍼들 모두가 신상품, 인기상품 등에 대한 안내, 기타 중요한 기획전이나 이벤트 등에 대한 쇼핑몰 내의 콘텐츠를 제대로 인지하는 지 알 수 없습니다. 쇼퍼들이 중요한 콘텐츠가 노출되는 메인페이지가 아니라 제품 상세 페이지로 직접 들어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세일 타겟 쇼퍼들이 타 쇼핑몰로 이탈하지 않고 우리 쇼핑몰에서 구매하도록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해답은 '온사이트 마케팅'에 있습니다.




※ 세일 타겟 쇼퍼(Bargain hunters)를 위한 개인화 대응 방안


'세일 타겟 쇼퍼'의 행동가설에 대해 생각해볼까요? 

이 쇼퍼들은 가능한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쇼핑몰에서 할인특가, 기획전 등의 정보를 보고, 구매 결정을 하게 될 것입니다.



온사이트 마케팅에서는 세일 타겟 쇼퍼에게 쇼핑몰 내의 어떤 페이지로 유입이 되더라도 특가이벤트, 기획전 등의 정보를 안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상품을 보고 있을 때 할인 쿠폰을 보여주며, 어느 정도 금액이 절약이 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것, 바로 '그루비'가 제공하는 온사이트 마케팅입니다.


실제 타겟팅 시나리오를 통해 구체적인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백팩을 구매하려는 20대 학생 쇼퍼가 있습니다. 이 쇼퍼는 가능한 저렴한 비용으로 실용성이 좋은 백팩을 구매하고자 합니다. 백팩 카테고리에서 '가격낮은순'으로 정렬하여 원하는 백팩을 찾고자 합니다. 바로 이때 쇼퍼에 눈을 사로잡는 결정적인 메시지가 노출이 됩니다. 


"A브랜드, 백팩 최대 ~80% 할인 특가! 지금 확인하세요!"


이 쇼퍼는 해당 특가 페이지로 이동하여 백팩을 탐색합니다. 그리고 실용성이 좋은 백팩을 8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게 됩니다.


기존 대응 방안에서는 세일 타겟 쇼퍼에게 기획전 페이지나 필터링 기능 등을 통해 저렴한 상품을 단순히, 편하게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루비를 통해 특정 카테고리나 상품에 관심을 가지면서 저렴한 상품을 찾는 쇼퍼에게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온사이트 마케팅은 우리 쇼핑몰에서 세일 타겟 쇼퍼의 구매전환을 높일 수 있는 핵심 전략입니다.


지금 바로 그루비를 통해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에게 필요한 메시지를 전달해보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단발성 쇼퍼 (One-time Shoppers)'에 대한 특징과 대응 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용기사 (2014), Designing for 5 Types of E-Commerce Shoppers by Amy Schade, Nielsen Norman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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