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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May 26. 2021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5)

안녕하세요~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마지막 (5)편입니다!

아직 1 ~ 4편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글들을 먼저 읽어주세요~!


1.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1)


2.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2)


3.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3)


4.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를 잡는 마케팅 전략 (4)




우리 쇼핑몰에 방문하는 쇼퍼(Shopper)의 특징에 맞는 ‘개인화’ 마케팅으로 쇼핑몰의 구매전환율을 높여보세요~!


5가지 유형의 온라인 쇼퍼에 대한 개인화 마케팅 전략의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단발성 쇼퍼는 '목표가 명확한 쇼퍼', '쇼핑몰을 둘러보는 쇼퍼',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 '세일 타겟 쇼퍼' 일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쇼퍼는 일회성으로 필요에 의해 방문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 이후 사이트를 재방문 할 의사가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발성 쇼퍼 (One-time shoppers)’에 대한 기존의 대응방안을 살펴보고, 그루비의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해 ‘개인화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하는 지 소개하겠습니다!





※ 단발성 쇼퍼(One-time shoppers)를 위한 기존 대응 방안


이 유형의 쇼퍼들은 방문하는 사이트나 사이트가 제공하는 제품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들에게는 관심 있는 제품에 접근하고 사이트의 제품 혹은 다른 옵션을 보기 위해 명확한 사이트 탐색이 요구됩니다. 명확한 제품 설명은 이 유형의 사람들이 찾고자 하는 요구에 적합한 항목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단발성 쇼퍼의 주요 불만사항은 사이트 회원 가입입니다. 연구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고객들이 가입과 주문절차의 번거로운 과정에 대해 불평했습니다. 하지만 단발성 쇼퍼는 가입을 할 때 특히 불편함을 표현하였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사이트에 다시 방문할지 의문이었기에 이러한 쇼퍼들은 계정을 만들 필요 없이 비회원으로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단발성 쇼퍼를 고려한 과거 전통적인 쇼핑몰 UI(User Interface) 및 디자인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확한 네비게이션 정보

분명한 제품 설명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회사정보

비회원 결제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 또한 위 4가지 사항을 비롯하여 다방면으로 쇼핑몰 사용자에 대한 전반적인 쇼핑 경험을 향상시켜왔습니다. 그러나 현재 이러한 웹사이트의 UI 및 디자인 개선만으로는 구매전환율을 증가시키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 단발성 쇼퍼(One-time shoppers)를 위한 개인화 대응 방안


개인화 마케팅이 주목받는 이유는 경쟁업체간 가격요소나 상품구색이 비슷해진 상황에서 웹사이트에 대한 관여도를 높이고, 고객에게 선택을 받기 위해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며 구매전환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과거 ‘단발성 쇼퍼’에 대한 UI적인 대응 방안만으로는 쇼핑몰에 방문한 쇼퍼의 니즈까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실시간으로 개인에게 맞는 맞춤 메시지를 전달하는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해 웹사이트 상에서 방문자에게 먼저 말을 건네 그들의 니즈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캠페인 시나리오를 통해 구체적인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한 포털사이트에서 “냉장고”라는 키워드를 검색한 후 웹사이트로 방문한 쇼퍼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쇼핑몰 운영자나 마케터들은 검색광고를 진행할 때, 해당 키워드와 연관성 있는 카테고리 페이지로 랜딩페이지를 설정합니다. 상품 구매 목적이 강한 세부 키워드 방문자에 비해 포괄적인 키워드 검색을 통해 방문한 이 방문자는 랜딩페이지 내 제품을 둘러보거나 웹사이트 내 구비되어 있는 검색 및 필터 기능을 통해 제품을 탐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고도화된 검색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웹사이트의 경우라 하더라도, 아래 예시 이미지처럼 “주부 9단의 선택”, “신혼의 센스”, “1인 가족 최적화”와 같은 네비게이션 배너를 노출시켜 현재 방문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루비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이러한 마케팅 메시지들은 마치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한 고객에게 접객을 통해 고객의 반응을 유도하고 세일즈를 하는 역할과 유사합니다.


그루비를 통해 방문자에게 한 차원 더 높은 개인화 마케팅을 구현하고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온사이트 마케팅을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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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기사 (2014), Designing for 5 Types of E-Commerce Shoppers by Amy Schade, Nielsen Norman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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