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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Jan 25. 2022

로그 분석을 통한
그루비 캠페인 운영전략 (2)

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

로그 분석을 활용하여 우리 웹사이트만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보세요.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웹 로그 분석에서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로그 지표를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웹사이트에 즉각 적용할 수 있는 '그루비 캠페인' 운영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이커머스 사이트의 핵심 지표인 '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는 그루비 캠페인 운영전략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커머스 사이트의 목표는 방문 고객이 자사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이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하죠.

구매와 관련된 웹 로그 지표를 살펴보고, 이를 활용하여 사이트에 즉각 적용할 수 있는 '그루비 캠페인' 운영전략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이커머스 사이트의 구매유도를 위한 주요 지표


1. 전환, 그리고 전환율


전환, 그리고 전환율이란 지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전환'이란 비지니스 목표 달성에 중요한 활동이 완료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다운로드, 서비스 구독, 무료 평가판 등록 등을 말하죠.

그리고 '전환율'은 웹사이트 방문자가 제품 구매, 회원 등록, 뉴스레터 가입 등 사이트가 의도하는 행동을 취하는 비율로, 전환 액션수를 웹사이트 방문자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 전환율 = 전환 액션 ÷ 웹사이트 방문자


이커머스 사이트의 전환 활동은 구매, 회원가입 등이 대표적이지만, 궁극적인 마케팅 목표는 매출을 높이는 활동, 바로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사이트에서 시즌세일, 사은품 증정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이 프로모션을 알리기 위해 광고와 같이 외부 채널을 활용합니다. 광고를 통해 우리 쇼핑몰에 다양한 고객들이 방문할 때 효과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인공지능(AI) 기반 마테크(Martech) 솔루션 '그루비(GROOBEE)'를 활용해 유입된 방문 고객에게 각각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보내면 됩니다. 

방문 고객의 실시간 행동과 니즈를 기반으로 타겟을 세분화하고, 각 타겟 그룹에 맞는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자연스럽게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루비 캠페인 전략은 어떻게 설정하면 좋을지 알아봅시다.


[그루비 캠페인 운영전략]

1. 광고 캠페인이 종료된 후, 광고 기간 내 어떤 회원(성별, 연령, 등급 등)이 방문 수 대비 주문을 증가시켰는지 파악하여 해당 고객층에 맞는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노출한다면, 매출 및 전환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개인화된 쇼핑 경험은 장기적으로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광고와 같은 특정 채널로 고객이 유입되었을 때, 채널별 광고 소재나 타겟 특성에 맞게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노출하여 관련 프로모션이나 상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널별 전환율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성과를 비교하고, 각 채널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2. 장바구니 및 상품 분석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페이지는 어디일까요? 

정답은 바로 '장바구니' 페이지입니다. 많은 고객들이 사이트를 탐색하며 관심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습니다. 그리고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담긴 상품 모두를 구매할지, 아니면 일부 상품만 구매할지 고민합니다.


장바구니 페이지는 구매 여부가 결정되는 페이지입니다. 때문에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의 데이터를 유심히 살펴본다면, 우리 상품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출 수 대비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수의 비율이 높다면, 해당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고객들의 관심이 높은 상품의 노출을 확대한다면, 장바구니에 담기는 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노출 수 대비 장바구니에 담긴 수의 비율이 낮은 상품의 경우, 해당 상품에 문제점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상품의 노출 수와 장바구니에 담긴 수의 비율 데이터를 살펴보면, 주력 상품과 인기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고, 전략적으로 상품 배치를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의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그루비'를 통해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의 상황에 따라 고객에게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상황에 따른 그루비 캠페인 전략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루비 캠페인 운영전략]

Case1 : 장바구니에 담긴 비율은 낮으나, 구매로 연결되는 비율이 높은 상품

▶ 해당 상품은 구매 전환율이 높은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그루비'를 통해 적극적으로 상품을 노출하여, 더 많은 고객들의 장바구니에 담길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더 많은 구매 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Case2 : 장바구니에 담긴 비율은 높으나, 구매로 연결되는 비율이 낮은 상품

▶ 이는 고객이 타 사이트와 가격 또는 혜택을 비교하며, 구매를 결정하는 상품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고객에게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의 혜택을 알려줌으로써 구매를 유도하거나, 관심 있는 상품을 보여주어 계속해서 고객이 사이트를 둘러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의 혜택(쿠폰 등)이나 관련 프로모션을 안내하여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②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과 연관성이 높은 상품, 혹은 패키지 상품 안내를 통해 객단가를 높여볼 수 있습니다.

③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과 함께 팔리는 상품, 혹은 유사 카테고리의 상품을 노출하여 고객들이 상품을 더 돌려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상으로 이커머스 사이트의 핵심 지표인 전환율과 장바구니를 살펴보고, 그루비를 통해 궁극적인 마케팅 목표인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로그 분석을 활용하여 매출을 올리고, 구매 전환율을 개선하는 그루비 캠페인 전략을 실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더 극대화된 마케팅 효과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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