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을 통한 상품 및 서비스 판매를 고려하는 이들은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에게 자사 상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매출을 창출하려고 합니다.
온라인에서의 상품 및 서비스 판매는 판매 방법에 따라 '직접판매'와 '입점판매'로 나뉘는데요.
'직접판매'는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여 판매하는 형태이고, '입점판매'는 직접판매를 제외한 제 3자가 운영하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각 유형별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판매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거나 운영하면서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항상 하게 됩니다.
소셜마켓이나 오픈마켓 등에 입점하는 마켓플레이스는 진입장벽이 낮고, 별도로 큰 마케팅 비용을 투입할 필요가 없어 많은 판매자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반면, 스스로 운영하는 쇼핑몰인 개인몰, 즉 '자사몰'은 상대적으로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판매자들은 '자사몰' 구축을 망설이곤 합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몰 운영 시, 어떤 판매 형태를 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자사몰과 마켓플레이스 중 한 곳만 선택하여 상품을 판매한다면, 100% 실패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판매 채널을 다양하게 확보하는 것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각 판매 채널 별로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한 곳만 선택하는 것보다 다양한 채널을 특징에 맞게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매출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금증 하나! 자사몰과 마켓플레이스 중에 어느 것을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당연히 자사몰과 마켓플레이스를 동시에 시작하여 홍보는 자사몰에서 주력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몰 운영 경험이 없거나 초기 자본이 넉넉하지 않다면, 마켓플레이스에서 시작하고 어느 정도 자리 잡은 후에 자사몰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실 어느 것을 먼저 시작하는지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선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선택의 핵심은 자사몰과 마켓플레이스의 차이를 분명히 이해하고 어떻게 운영해 나갈 것인지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궁금중 둘! 고객이 자사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객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를 할 때는 ‘원피스’라는 상품 그 자체가 우선이라면 자사몰에서 구매하는 것은 자사몰의 이미지를 보고 구매하게 됩니다. 이 자사몰의 상품이 나에게 잘 어울린다거나 혹은 이 자사몰의 분위기가 마음에 들기 때문이죠. 자사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우리 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바탕에 깔려있습니다. 단순히 이 원피스를 구매하기 위해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몰에서 파는 원피스를 구매하러 오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경쟁력 있게 쇼핑몰을 키우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자사몰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자사몰을 비유하자면 하나의 무인도와 같습니다. 갑자기 무인도라니 무슨 말인가 싶을텐데요. 무인도에 빗대어 자사몰 운영의 장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이벤트 및 기획, UX/UI 등을 입맛에 맞게 만들 수 있다!
소셜마켓이나 오픈마켓은 관광지인 섬에 만들어져 있는 상가에 입점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상가에 입점하는 것으로, 정해진 가이드라인 내에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어떻게 보면 편리하다는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상가를 꾸미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싶을 때 제한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자사몰은 어떨까요? 자사몰은 내가 원하는 대로 웹페이지의 UX/UI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나 프로모션을 언제든지 시작할 수 있고, 프로모션의 위치를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고, 연계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향후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데이터도 취합할 수 있죠.
2) 자사몰만의 특별한 혜택 제공이 가능하다!
소셜마켓이나 오픈마켓의 경우, 판매를 위해 이미 존재하는 웹사이트에 입점을 하기 때문에 판매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그러나 자사몰은 내 소유지에서 판매를 하는 것이기에 판매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판매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만큼 자사몰을 방문한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사몰만의 특별한 혜택이 존재한다면,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자사몰을 찾아오지 않을까요?
3) 신뢰도가 높으면 구매 확률이 높다!
한국소비자연맹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7%가 구매 전 이용후기를 확인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처럼 구매자들이 작성한 상품 후기는 다른 고객의 구매의사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죠. 상품 후기나 고객의 Q&A는 해당 상품과 서비스의 신뢰를 높이고, 신뢰도가 높으면 구매에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자사몰의 경우, 고객들의 후기나 Q&A를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할 경우, 시즌이 지나면 구매자와 리뷰가 사라져 알 수 없습니다. 구매자 수나 리뷰가 사라지기 때문에 고객의 신뢰를 쌓는데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4) 자사몰의 노하우를 입점몰에 활용할 수 있다.
자사몰을 운영하면서 상품의 흐름이나 혹은 잘 나가는 상품 등에 대한 판매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마켓플레이스에 노하우를 적용하면 무턱대고 시작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자사몰을 운영하면 좋은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사몰은 만드는 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자사몰을 만든 이후에는 어떻게 방문자를 늘릴 것인지, 고객들이 어떻게 하면 판매하고 있는 상품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인지, 최종적으로는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등에 대한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자사몰의 페이지뷰나 체재 시간은 중요합니다. 자사몰을 관심있게 둘러보았는지에 대한 척도이기 때문인데요. 아무리 다양한 상품을 진열하고 혹은 혜택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고객이 알지 못하고 자사몰을 이탈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인공지능(AI) 기반 마테크(Martech) 솔루션 '그루비(GROOBEE)'는 이러한 판매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며, 고객이 자사몰에서 보다 더 많은 시간동안 머무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금 바로 '그루비'와 상의해보세요!
연관 콘텐츠
자사몰 왜 해야 할까? 자사몰을 해야 하는 분명한 이유
자사몰 매출을 상승시키려면?
모든 쇼핑몰의 끝나지 않는 숙제, 신규 회원가입 늘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