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웹사이트를 보다 잘 운영하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알고 계신가요?
바로 '로그 분석'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로그 분석'이란 웹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량화된 데이터 값을 통해 사이트의 이용행태, 고객 반응, 온라인 마케팅 ROI 성과 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즘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신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의사결정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마케터의 다각적인 분석력과 직관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죠.
오늘은 기본적인 로그 지표를 살펴보고, 이를 활용하여 웹사이트에 즉각 적용할 수 있는 ‘그루비 캠페인’ 운영 전략에 대해 2편에 걸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뷰(Page View)'와 '방문(Visit)', '방문자(Visitor)'는 트래픽 측정 수단으로, 데이터 분석의 기본입니다. '페이지 뷰'와 '방문' 측정을 통해 광고 집행이나 이벤트 등에 따른 우리 사이트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운영하는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당 페이지 뷰가 높은 사이트의 경우, 대체로 방문자의 사이트 체류시간이 길고, 고객이 웹사이트의 상품 및 콘텐츠에 흥미를 느끼기 때문에 사이트 내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방문자당 페이지 뷰가 낮은 경우는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내용이 부실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정보가 담겨져 있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후자의 경우,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이트의 콘텐츠 개선이 필요합니다.
방문자 수는 감소하지만 페이지 뷰가 증가하는 경우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신규 고객보다 기존 고객의 활동이 활발하고, 특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커뮤니티성이 강한 사이트에서 많이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때에는 다양한 유입 채널을 확보하여 신규 방문자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에는 웹사이트에 새로운 콘텐츠를 업로드하거나, 사이트 디자인을 개선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개선 방법들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죠.
이제는 플래티어의 이커머스 마케팅 통합 솔루션 '그루비(Groobee)'를 이용해보세요! '그루비'는 인공지능(AI) 기반의 개인화 타겟팅, 개인화 상품 추천, 캠페인 자동 최적화, 오프사이트 메시지 기능 등이 탑재된 솔루션으로, 실시간으로 사이트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로그 지표를 활용한 '그루비'의 전략을 알아볼까요?
[그루비의 캠페인 운영전략]
1. 방문자당 평균 페이지 뷰 지표를 기준으로 평균 이상인 경우, 웹사이트에 더 적극적으로 관여를 하는 방문자로 회원가입 또는 구매 혜택과 관련된 메시지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방문자당 평균 페이지 뷰 지표가 평균 이하일 때에는 고객을 사이트에 더 길게 체류시킬 수 있는 콘텐츠나 메시지를 노출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고객이 주로 접속하는 시간대, 요일, 월 등을 파악하여 방문이 몰리거나 줄어드는 특정 시기에 고객의 성향에 맞는 이벤트 배너 메시지를 노출하는 방법입니다.
▶ 자료 참고 : [고객사례] 방문자가 적은 주말/새벽시간에도 구매전환율을 높이려면? -탑텐몰
'리퍼러(Referrer)'는 어떤 웹사이트로부터 고객이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며, 마케팅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입경로 분석의 기준 지표는 '페이지 뷰'이며, 이를 통해 유입 채널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채널별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입 사이트를 포털, 경쟁사 그리고 제휴사로 구분하고, 채널별 유입률의 증감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다르게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각 유입 채널별 중복 방문 데이터를 통해 방문자의 유입 패턴 변화를 분석하고, 마케팅 채널로써 가치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죠.
그렇다면 유입경로에 따라 '그루비'는 어떤 전략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그루비 캠페인 운영전략]
1. 특정 사이트에서 방문이 많을 경우, 이 사이트로부터 방문하는 고객들의 성향을 파악하여 맞춤형 콘텐츠나 상품 등을 기획하여 제공한다면 구매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어떤 사이트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많은지를 판단하여 해당 사이트를 통한 방문자들을 위한 별도 콘텐츠, 상품을 구성한다면, 이러한 유형의 방문자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페이지(콘텐츠) 분석'은 고객들이 가장 많이 본 웹페이지, 특히 서브 도메인과 같은 페이지의 순 페이지뷰를 통해 핵심 콘텐츠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콘텐츠가 웹사이트 고객의 관심을 끄는지 확인하여 해당 콘텐츠를 메인 페이지에서 상단으로 배치하거나, 페이지별 특성을 분석하여 고객의 성향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많이 보는 페이지의 순서대로 대략적인 방문자들의 관심을 파악할 수 있죠. 이는 바로 고객의 관심도에 따른 네비게이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랜딩 페이지(방문자가 처음 접속하는 페이지)는 '단순 방문자'를 '고객'으로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랜딩 페이지에서 이탈하는 방문자가 많다면, 고객이 관심 가질 만한 내용으로 구성되도록 랜딩 페이지를 개선해야 합니다.
방문 고객에게 '그루비' 캠페인을 통해 중요 페이지로 안내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그루비 캠페인 운영전략]
1. 콘텐츠/카테고리별 '페이지 뷰'를 통해 인기 있는 콘텐츠와 카테고리를 선정하고, 이 내용을 강화하거나 상품 노출 수와 매출을 높이는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중요한 페이지이지만 여러 단계를 거쳐 보이는 경우, 방문자들이 첫 페이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배너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3. 중요한 페이지의 직전 페이지를 분석하여 방문자의 이동을 '그루비' 캠페인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배너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임팩트있게 배너로 노출하여, 방문자의 사이트 내 이동을 유도합니다.
오늘은 로그 분석 지표 중 기본적인 지표들을 위주로 소개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장바구니, 전환율 등 이커머스에서 핵심 성과 지표를 활용한 그루비 캠페인 운영 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