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Jul 28. 2023

[7월 4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IT 리더가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IT 리더는 회사 전반에 걸친 고유한 관점을 제시하는 동시에 수익을 만들어 내는 이니셔티브를 식별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CIO가 IT 조직을 통해  매출 성장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살펴보자…


출처=CIO Korea



 흑자 전환 성공한 쿠팡이커머스 넘어 유통 대기업과 어깨 견준다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이 오프라인 유통업계를 위협하는 '이커머스 공룡'으로 성장했다. 수년 간 매년 수천억 원씩 적자를 기록하며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한 결과다. 일각에서는 쿠팡의 투자를 계획된 적자라고 평가한다. 쿠팡은 유통채널 주도권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꾼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출처=아주경제



 매장에서 채소 키워 팝니다신선식품으로 손님 끌기 나선 대형마트


대형마트 3사가 기존 브랜드명 대신 다른 이름을 내걸고 특화한 리뉴얼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이커머스와의 치열한 경쟁에 부대끼는 오프라인 마트의 생존전략인데, 직접 눈으로 보고 사려는 수요가 높은 신선식품에 힘을 준 것이 특징이다…


출처=매일경제



 '甲들의 전쟁이번엔 화장품이다..쿠팡 vs CJ올리브영 전쟁 서막(종합)


쿠팡이 국내 헬스앤뷰티(H&B) 1위 업체 CJ올리브영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쿠팡의 뷰티 시장 진출을 막기 위해 올리브영이 영세 중소 뷰티업체들의 쿠팡 납품을 막는 ‘갑질’을 수년간 이어갔다는 게 요지나 CJ올리브영은 이같은 주장을 부인하고 있다…


출처=이데일리



 자사몰 매출 5 늘려준  기술...유통몰에 뺏긴 데이터 주권회복


헤드리스는 나이키처럼 브랜드사들이 유통몰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D2C 자사몰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헤드리스 커머스 기술'을 활용해 돕는 스타트업이다. 헤드리스 커머스란 백엔드(결제, 재고관리, 고객데이터) 등을 그대로 두고 프론트엔드(홈페이지 등) 등을 바꿔 고객 맞춤형 쇼핑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머니투데이



 자사몰 성공 사례 - ②패브릭도쿄 ③크라네 디지털 시대 생존 전략 ‘D2C’ 말하다


일본 기업들도 빠르게 대응해 D2C 강화에 나섰다. 브랜드 홍수 속에서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함일 것이다. 고객들은 자신과 비슷한 가치를 갖고 실천하는 브랜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지만 기업이 브랜드의 고유한 정체성과 이미지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군다나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이 다양해지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관리하기란 더욱 어렵다…


출처=패션비즈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 플래티어 링크드인
* 플래티어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7월 3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