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Aug 04. 2023

[8월 1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유통업계디지털 네이티브 공략 …모바일 ·콘텐츠로 브랜드 경험 차별화


유통업계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겨냥해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먼저, MZ세대가 열광하는 콘텐츠 시장의 무게 중심이 유튜브로 이동하면서 젊은 소비자들과 친밀감을 강화하기 위해 유튜브 인기 채널과의 협업과 자체 콘텐츠 제작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출처=메트로신문



 이커머스 ‘쿠팡 vs 올리브영 vs 컬리’ 럭셔리 뷰티 삼파전 돌입


이커머스 시장 출혈경쟁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특히 쿠팡, 올리브영, 컬리의 경우 ‘고급 뷰티’ 라는 고가 화장품 판매를 유통하며, 각자 경쟁체제에 돌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기존 쿠팡과 컬리의 매출은 식품과 생필품이 주를 이뤘다. 여기에 ‘고급 화장품’이라는 상품을 추가해 매출 극대화 전략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 이에 원조 뷰티 이커머스 플랫폼인 CJ올리브영 또한 부랴부랴 반격에 나선 형국이다…


출처=스포츠서울



 유료 멤버십 경쟁 달아오르는데롯데는 '중단'


롯데그룹의 통합 멤버십인 롯데멤버스가 유료 멤버십의 신규 회원 모집을 이달 중단했다. 쿠팡에 이어 신세계, 컬리 등이 유료멤버십 확대에 적극적으로 뛰어든 것과는 반대되는 행보다. 유료 멤버십은 충성고객 확보의 지름길로 통한다…


출처=머니투데이방송



 영업익 35% 끌어올린 케이카매입 채널 다변화·이커머스 확대 영향


직영중고차 기업 케이카(381970)(K Car)가 올해 2분기 수익성 개선에 주력하며 영업이익을 30% 이상 끌어올렸다. 차량 매입 채널을 다변화하고 판매 회전율이 높은 차량 위주로 재고 포트폴리오를 변경하며 수익성 개선을 이룰 수 있었다는 것이 케이카 측의 설명이다. 또한 수익성 높은 이커머스(온라인 판매 채널) 소매 판매 대수 비중이 57.6%로 전년 동기 대비 7.8%포인트 늘어난 점 역시 영업익 증대에 힘을 보탰다…


출처=서울경제



 달아오르는 빅테크 챗봇 전쟁… 메타도 AI 챗봇 내놓는다


빅테크 업체 간의 챗봇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최근 애플이 차제 챗봇 개발에 나선 가운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플랫폼스도 챗봇을 내놓기도 했다. 주요 빅테크 업체 간의 챗봇 시장 점유율 쟁탈전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출처=한국경제



 배달의민족, '쇼핑라이브서비스 종료


배달의민족이 국내 배달 앱 가운데 처음으로 선보인 라이브 쇼핑 서비스 '배민쇼핑라이브'를 종료한다. 회사 관계자는 "라이브커머스 시장 경쟁 상황에 따른 이용자 확보 및 수익성 상황을 고려해 사업 종료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출처=지디넷코리아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 플래티어 링크드인
* 플래티어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7월 4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