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Aug 18. 2023

[8월 3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 이마트, 새 먹거리 ‘광고사업’ 낙점 …‘리테일 미디어’ 성공할까


올해 2분기 부진한 실적을 발표한 이마트가 돌연 새 먹거리로 ‘광고 사업’을 내세웠다. ‘리테일 미디어’, 구매 시점 맞춤형 광고를 새로운 수익원으로 점찍은 것이다. 쿠팡 등 신흥 유통 공룡이 기존 유통 강자의 자리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상품 판매만으로는 자리를 지키기 어렵다는 판단에서 비롯된 전략으로 풀이된다…


출처=헤럴드경제



 이커머스 업계엔데믹 성장 둔화에도 '실적 개선'


국내 주요 이커머스 기업들이 올해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지난해보다 개선된 성적표를 내놨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온라인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외형 성장을 중시하던 이커머스 기업들이 엔데믹 전환 후 성장 둔화·고금리·고물가 등 어려움을 겪자 내실 다지기에 나섰기 때문이다…


출처=글로벌경제신문



✔ 신세계만 두 달 먼저…CJ제일제당發 ‘반쿠팡 연합’ 세진다


CJ제일제당이 자사 신제품을 신세계그룹 유통채널에만 2개월 먼저 선보이면서 이커머스에 대항하는 이들의 공조가 본격화됐다. 신세계그룹과 CJ제일제당은 향후 공동 상품까지 내놓을 예정이라 ‘쿠팡·CJ제일제당 납품가’ 갈등에 따른 ‘반(反)쿠팡 연합’ 전선이 더 세질 전망이다…


출처=이투데이



 게임으로 농사 짓고 '공짜' 수확新품앗이 '맞팜뭐길래

 

생활 물가 오름세가 장기화하면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장을 보려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신개념 ‘품앗이’가 확산하고 있다. 실제 농산물을 받아볼 수 있는 농사 게임에서 이웃끼리 물·비료 등의 아이템을 주고받는가 하면 필요한 품목을 함께 살 인원을 모아 자기 부담 금액을 낮추는 공동구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출처=서울경제



  똑똑해지는 인공지능구글, '개인 생활 코치 AI' 개발 


보도에 따르면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AI 조직인 '딥마인드'(DeepMind)는 사람처럼 묻고 답하는 챗GPT나 바드와 같은 생성형 AI를 '개인 생활 코치'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 중이다. '딥마인드'는 AI 바둑 프로그램인 알파고 개발로 잘 알려진 자회사 딥마인드와 구글 내부 딥러닝 핵심 연구팀인 브레인(Brain)을 지난 4월 통합한 조직이다…


출처=연합뉴스



 DX 가속화와 보안 강화  마리 토끼 잡을  있을까?


최근 수년간 이어지고 있는 산업계의 화두는 '디지털전환', 다른 말로 '디지털라이제이션(Digitalization, Dx)'이다. 추상적인 개념이기 하지만 단순화해서 표현한다면 여러 가지 데이터를 기업의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트너(Gartner)는 디지털라이제이션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수익 및 가치를 창출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출처=테크월드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 플래티어 링크드인
* 플래티어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8월 2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