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잉맘 이다랑 Sep 25. 2015

당신안에는 어떤아이가 살고 있나요?

나의 내면아이 만나기

어떤 엄마가 있어요. 자기와는 다르게 ,늘 느리고 꾸물거리는 아이때문에 엄마는 속이 터집니다. 이해해보려고 하지만 아이는 엄마와 너무 달라서 자꾸만 화가납니다. 아이가 잘 이해되지 않으니 감정이 앞서고 그러다보니 아이와 매일 전쟁을 치룹니다.

사실 이 엄마는 엄격한 부모님 밑에서 장녀로 자랐습니다. 나이차이가 나는 동생들을 돌보며 부모님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늘 부지런히 살았죠. 주어진 일은 늘 빠르고 성실하게 잘해냈고 나의 감정보다는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게 익숙한 아이였어요. 한마디로 철이 빨리 든 아이였죠. 그렇게 열심히 살아왔는데 내 마음대로 되지않는 아이를 보니 너무 화가나고 힘들었어요. 아이를 잘못 키우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에 괴롭기도 했구요.

사실. 이 엄마의 마음속에는 자신의 느린 아이를 담아줄만한 자리가 없어요. 엄마가 자라온 모습과는 너무나 다른 아이이기 때문에 이 아이를 이해해 줄만한 어떠한 도구도 없기 때문이예요. 어쩌면 이 엄마의 마음속엔 내 마음대로 자라보지 못한 억울함이나 늘 느리고 미루던 동생들에 대한 화가 있었는지도 몰라요. 그래서 아이를 보면 알게모르게 더 감정적으로 반응하게 되었을지도요.

이렇듯, 엄마와 아이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은 사실은 엄마와 아이의 문제라기 보다는, 아이와 엄마속에 있는 작은 그 아이의 갈등인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내 아이와의 반복되는 갈등을 잘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바램대로 좋은 엄마가 되기위해서는, 내 안에 어떤 아이가 자리잡고 있는지 먼저 바라볼 필요가 있어요. 엄마와 아이의 관계는 다른 모든 관계처럼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아는 것 부터 출발하게 되니까요.

주눅든 아이, 슬픈아이, 일찍철들어버린 아이, 화가난 아이, 불안한 아이, 억울한 아이... 당신 안에는 어떤 아이가 살고 있나요?

매거진의 이전글 "괜찮아, 무서운거 아니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