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잉맘 이다랑 Sep 25. 2015

훈육과 애정사이

아이훈육방법

아이가 자기주장이 생기고 고집도 생기다 보니 점점 아이를 키우는 것이 참 어렵다고 느껴져요. 어떨땐 그냥 눈감아주고 넘어가 줄까 싶다가도 그러다가 감당을 못할 정도로 버릇이 나빠지면 어쩌나 걱정이 되구요. 그런데 또 어떨때는 아이를 혼내면서도 이러다 내가 자기를 미워한다고 느끼면 어쩌지 걱정스럽고 이내 한 번 넘어가줄껄 내가 너무 심했나 자책을 하게 되요. 그렇게 두마음이 하루에도 몇번씩 왔다갔다 하는 것을 느낍니다.

상담을 하다보면 그 대상이 아동이든 청소년이든 상관없이 애정과 훈육사이에서 한쪽이 너무 커져서 발생한 문제를 많이 만나게 되요.


아이에게 애정이 크다는 말은 어찌보면 아무문제가 없는것 처럼 보일 수 있지만, 지나치게 허용적인 경우 문제가 발생해요.. 생활습관도 엉망이고 가족내의 관계에서도 아무런 규칙이 없지요. 게다가 허용해주던 부모가 결국 청소년기에와서 무언가를 통제해야만 하는 상황이 왔을때 아이는 더 반발하기 쉽고 부모와 아이 사이에 삐그덕거림은발생할 수 밖에 없어요. 반대로 너무 엄하게 훈육하는 경우,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허용해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 자라게 되지요. 그래서 자신감이 없고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구요.

우리가 애정을 주는 것과 훈육을 반대라고 생각하면 앞서 제가 느낀감정처럼, 우린 늘 우왕자왕 할 수 밖에 없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마치 훈육을 하면 애정과는 반대로 느껴지기 때문이죠. 실은 정말 건강한 그림은 애정위에 훈육이 올라가 있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우리가 이러한 사실을 머리로 잘 알고 있음에도 잘 되지 않아요. 봐주면서 찝찝하고 혼내면서 후회하죠.

저는 그 이유가 감정이 이 사이를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훈육이라는 것은 아이를 무조건 혼낸다는 의미가 아니라, 아이에게 규칙을 알게하고 옳은것과 옳지않은것을 알도록 가르치는 의미인데요, 여기에 엄마의 감정이 올라타는 순간, 아이를 향한 애정위에서 훈육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것 같아요. 그러면서 훈육은 원래의 의미를 잃어버리고 엄마들에게 찝찝함과 죄책감을 안겨주는 몹쓸녀석이 되버리는 것 같구요. 게다가 훈육의 효과는 없으면서 엄마와 아이의 관계만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기도 하구요.

육아서를 보면 어디에서는 사랑하고 받아주라고 하고, 어디에서는 아이에게 져주어서는 안된다고 해요


사실 두 말이 다 맞아요. 그런데 중요한건 혼내는가 아닌가 가 아니라 '어떻게 혼내는가' 이기때문에 둘다 틀린말이기도 해요. 쪽지나 카톡 등을 통해 훈육에 대해 문의 주시는 내용들에 대해서 단순하게 답해드릴 수 없는 이유도 바로 이런것 때문이예요.


훈육에 대한 정답은 결국 엄마안에 단서가 있고 저는 시간을 들여 그 과정을 돕는 역할을 하는 것 뿐이기 때문이예요.

상담사가 아닌 그냥 한 아이의 엄마로서, 내 아이의
훈육을 두고 저는 이러한 마음을 붙잡고 가려고 생각했어요. 중요한 행동을 정하자. 거기에 대해서 아이에게 이기자. 하지만 내 감정에도 휘둘리지말고 꼭 이기자. 이렇게요.

우리가 처음부터 정답을 알 수는 없어요. 우리는 당분간도 계속 우왕자왕하고 흔들릴꺼예요. 감정에 지게 될거예요. 하지만 찾아나가야한다하고 생각하고 아이를 훈육한다면, 아무 생각없이 그때그때 아이에게 반응하던 이전과는 분명히 결과가 달라질거예요. 지금 뿐만 아니라 미래의 아이와 나의 관계까지도요.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가장 핫한 육아법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