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잉맘 이다랑 Jan 21. 2016

좋은엄마 되기가 너무 어려워요


엄마가 되고나서부터 그러지 않으려고 해도 나를 따라다니는 감정이 있어요.바로 죄책감이라는 녀석이예요.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 엄마로서의 자신감이 왜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해보니 아무리 해도 충분하지 않다고 이야기하고 있더라구요.내가 내 자신에게요.

지난주에 구강검진에 아들을 데려갔어요. 한바탕전쟁을 치르며 검사를 마치고 나니, 아이에게
벌써 충치가 의심된다고 하더라구요. 아이가 치아가 약한편이라 잘 닦여줘도 쉽게 썪을수 있으니 조심하라고 하셨어요. 집에 오는 길 내내, 내가 잘 못닦아줬나.. 내가 임신때 탄산음료를 몇 번 먹어서 그런가? 별생각이 다 들어서 참 속상하고 아이에게도 미안했어요.

지난 주말에는 아이와 외식하러 나갔다가 아이가 의자에서 떨어지는 사고가 있었어요. 전혀 중심을 못잡을 나이가 아닌데 졸려서 깜빡졸다가 균형을 잃었던 모양이예요. 아이의 머리에 커다란 혹이 박혀있는데 너무 속상하고 내 자신이 미워졌어요. 며칠간 계속 이상증상이 없나 살피고 상처에 약을 발라주면서 얼마나 속상했는지 몰라요.

“좋은엄마 되기가 너무 어려워요”
“아이에게 너무 미안해요”


생각해보니 내가 자주 엄마들에게 듣는 말이기도 해요. 그 말을 지난 며칠간 내 자신에게 참 많이 했었답니다. 충분히 잘해주지도 인내해주지도 지켜주지도 못하는 것 같아서요. 그러지 않으려고 해도 한번 내 마음에 물꼬를 튼 죄책감은 내 온 신경을 타고 퍼져나가는 그런 기분이었어요.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알지만, 실은 내마음도 제대로 다루지 못할때가 많기에 우리가 생각하기에 ‘좋은엄마’가 되는 것이 참 어려워요. 그런데 그렇다고 우리가 ‘나쁜엄마’인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엄마’는 어쩌면 좋다. 충분하다. 그런 의미보다는 ‘완벽하다’에 가까운 의미는 아닌가 싶어요. 완벽하게 아이에게 잘 반응해주고 알려주고 지켜주지 못한다고 해서 우리가 나쁜엄마인 것은 아니잖아요. 그것을 불량하고 불성실하다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저는 이제 ‘좋은엄마’보다는 ‘그냥 괜찮은 엄마’ ‘노력하는 보통엄마’가 되어보려구요. 내가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아이가 그것을 다 배우거나 완전히 안전해지거나 그럴순 없는거니까요. 내 마음에 죄책감이 피어나지 않도록 늘 돌보아야 겠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응답하라2016, 다시는 한 곳에 모을 수없는 풍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