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잉맘 이다랑 Apr 16. 2016

2년전 나는 돌도 안된 아이의 엄마였습니다

신촌 연세로에서 피플액트랩이 주관하여  자발적인 시민들의 추모행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잠시 광화문에 갔었습니다.


2년 전 오늘이 생각납니다. 2년전 오늘 나는 돌도 안된 아이의 엄마였고, 딱 단원고 아이들과 똑같은 나이대의 청소년들을 상담하던 때였습니다. 그날도 상담이 있었고 이 소식을 접한 후 동료선생님들과 나누었던 이야기들도 기억합니다. 당시에 급히 안산으로 내려가 봉사할 상담사를 학회에서 모집하기도 했었는데, 아무것도 보탤 수 없는 현실에 마음이 먹먹했던 기억도 납니다.


오늘 합동분향소에 국화꽃을 내려놓고 고개를 드는 순간 아이들의 사진을 보고 눈물이 터져나왔지만 우는 것도 미안했습니다. 2년전 다짐했던 것이 있었는데 여전한 내 상태를 보며 많이 부끄러웠습니다. 그래서 다시 내가 어떻게 살아야할까만 생각하고 다짐하고 왔습니다.

일년에 딱 하루 오늘이라도 세월호를 기억하고 진심으로 함께 추도하는 것이 계속 이어져갔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아이들도 이 이야기를 알고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계속 하려고 합니다.


2016.4.16 세월호 2주기. 광화문 광장
매거진의 이전글 감추는 감정은 사라지지 않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