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쩡이 Mar 10. 2023

살면서 내가 자랑스러웠던 적은 언제입니까?


살면서 내가 자랑스러웠던 적은 언제입니까?


남을 칭찬하기는 쉽지만 나를 칭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 세상의 어떤 외풍이 불어도 지켜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나'자신입니다. 

내가 나를 자랑스러워야 타인도 나를 인정해 줍니다. 


2년 전, 거울에 비친 머리는 헝클어져 있고 몸은 부어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한 참을 바라보며 이대로는 안 되겠다.

왜 이렇게 살고 있는 거야? 예전에 너의 모습이 그립지 않아?'

혼잣말을 하며 하염없이 울었습니다. 

그 순간, 둘째 딸은 엄마가 울어서 깜짝 놀라 달려왔습니다. 둘이 안고 몇 분을 울었습니다. 


내 모습을 인정하기 싫었던 날들이 지속되면서 울음이 터지고 말았습니다. 

'뭐, 애 낳은 엄마는 다 이렇게 사는 거지.'

나를 놓아버렸습니다. 내가 나를 놓아버리는 순간 무기력과 우울증이 삶 속에 들어왔습니다. 

아무것도 하기 싫었습니다. 정말 중요한 건 아이들과의 시간도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답답하고, 지겹고 엄마로서의 역할에 대한 불안감까지 몰아쳤습니다.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 하지? 아이들은 부모를 보며 자란다고 하는데 지금 뭐 하는 거야?'

 '누군가를 원망하기보다는 나의 상황을 인정해 보자.' 


 지금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분명 있습니다.  답을 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매일 아침 아이들을 등원시킨 후, 도서관으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나를 끌어올 수 있는 '자기계발'책을 읽었습니다. 돌이켜보니 비가 오거나 눈이 오거나 힘든 상황에도 평일 5일은 무조건 도서관을 갔습니다. 내 안의 에너지를 채우는 시간이 지금의 나를 만들어주는 큰 힘이 되었습니다. 힘들다고 포기하지 않고 그 시간을 묵묵히 혼자만의 시간을 즐겨왔던 내가 자랑스럽습니다. 


책은 내 인생의 보이지 않는 터널 속에 아주 작은 등불처럼 밝혔습니다. 

검정글씨는 깨우침, 여백의 미는 사색을 할 수 있는 생각노트 공간으로 생각했습니다.   

무수히 많은 일들을 2년 동안 실패를 반복하면서 무식하게 지독하게 끈기 있게 노력했습니다. 

그 이유는 단 하나, 나의 자존감을 다시 일으키기 위해서입니다. 


책 보면 답이 나오나요? 


물어보신다면, 책 속의 저자의 지혜를 통해 내가 진정 깨달음으로서 삶에 적용할 때 비로소 답을 찾게 됩니다. 수학 과목처럼 정해진 답이 없는 삶 속에서 계속해서 공부해야 할 부분이 바로 인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나를 인정하며 받아드리는 순간이 가장 자랑스럽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이야기를 글로 쓴다는 것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