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TPlus Apr 27. 2022

2022 월드 IT 쇼, 많은 사람들이 몰린 이유

저희도 한번 가봤습니다.

뉴 노멀 시대에 ICT 기술을 선보일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 국내 최대 규모의 ICT 종합전시회 ‘WIS 2022 월드 IT 쇼’에 다녀왔습니다. 전시는 4.20(수)~4.22(금), 3일간 코엑스에서 진행되었어요. 



Untact Technology,  AI, IoT & ICT 융합서비스, 디지털 트윈 & 메타버스, 스마트 디바이스, 사이버 보안 &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어 IT업계 사람들이라면 꼭 방문해야 하는 전시회로 자리 잡고 있죠.



뜨거운 열기가 사진으로 느껴지시나요? 작년에 방문했을때는 이렇지 않았었는데.. 코로나 이후로 이렇게 전시에 사람이 붐비는건 처음 봐서 놀랍기도하고 기쁘기도 했어요.  이번 전시는 코엑스 A홀과 C홀 두 곳에서 나뉘어 진행되었어요. 중소기업, 스타트업, ITRC 인재양성 대전 2022가 열리는 A홀과 주요 대기업, 디지털 혁신관, 2022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이 열리는 C홀에서 만나볼 수 있었답니다. 



C홀
        시공간을 초월하는 상호작용


C홀 입구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5G 기술 이용한 실시간 홀로그램 Hey PROTO와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SKT의 부스를 체험해 보았어요. 

프로토 홀로그램(PROTO Hologram)은 미국 로스앤젤레스 기반 스타트업 ‘포틀(PORTL)’이 개발한 홀로그램을 전송하는 ‘홀로포테이션(Holoportation)’기술이 접목된 제품입니다. 프로토 홀로그램은 자판기처럼 보이는 박스 안에서 보이는데요. 실시간으로 화면에 보이는 사람을 인지하여 고해상도로 송출하기 때문에 시공간을 초월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관람객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고, 연기자분께서 박스 안에 갇힌 듯 마임(mime) 하시는 모습을 보니 유리 하나 사이에 두고 앞에 있는듯한 생생함을 느낄 수 있었어요. 



볼거리가 많은 SK Telecom 전시

다음으로는 SK Telecom의 부스를 방문했어요. 한 공간 안에 메타버스(ifland HMD, ifland Gallery), 인공지능(SAPEON, NUGU, AI Camera, SUPERNOVA), UAM(Urban Air Mobility), ESG(Happy Habit, Sullivan Plus x NUGU) 아이템으로 이루어진 전시를 참여하여 스티커를 모으면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한창이네요.



가장 기억에 남는 체험은 지속가능 환경을 생각하는 ‘Happy Habit’입니다. 일회용 플라스틱 컵 남용을 줄이기 위해 텀블러 및 개인용 머그컵 등의 사용을 권장하는 환경 프로젝트예요. 사용 완료한 리유저블 컵을 무인 다회용 컵 반납기에 넣으면 컵은 회수되고, 보증금은 즉시 환급됩니다. 서울 중구와 제주도 스타벅스에서 차례로 시행되고 있다고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이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번 전시에서는 체험객을 대상으로 쿠폰을 지급했는데 스타벅스 쿠폰이 당첨되었어요. (야-호 너무 신나네요!) 




A홀


요즘 부동산? 메타버스에서 거래하지


A 홀로 가볼게요. 세계 최초 밀리터리 메타버스 업체 ‘밀리버스’는 어스2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합 콘텐츠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기업이에요.

‘WIS 2022 월드 IT 쇼’에서 5월에 론칭 예정인 메타버스 콘텐츠 ‘밀리버스’ 속 부동산 일부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열었죠. 5성급 호텔 중심으로 스티커가 빼곡히 채워져 있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메타버스 속 세계와 현실 세계의 부동산의 지역적 선호도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아요. (웃음) 




요즘엔 언택트가 대세

스토랑은 최첨단 IT기술, 인공지능 및 하드웨어 공학이 융합된 스토랑트(STORANT) 무인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이에요.

요리사, 서빙 직원 등을 대체할 자동화 로봇기술과 팬데믹 대응을 위한 비말 차단을 위한 환경기술을 선보였어요. 키오스크 또는 앱으로 간편 주문 결재를 하면 로봇에게 신호가 전달되고 고객이 앉아 있는 비말 차단 테이블까지 전달해요. 뷔페에 가면 바쁘게 움직이시는 직원분들이 보이는데요. 무인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훨씬 효과적인 운영이 될 수 있겠네요.




이렇게 월드 IT 쇼 방문을 해봤습니다. 어떠셨나요? 

새로운 기술의 변화를 따라간다는 것이 낯설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기술을 이해하면 생활이 편리해지고 삶의 가치와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죠. 전시된 품목들을 살펴보면서 업계 동향과 사람들의 관심도를 체크할 수 있었어요. 2023년에도 좋은 전시 기대하겠습니다. 






지티플러스 바로가기 

http://www.gtplus.co.kr



reference

https://m.newspim.com/news/view/20220315000820


https://medium.com/%EB%A7%A5%EA%B0%A4%EB%9F%AC%EB%A6%AC/36-%ED%99%80%EB%A1%9C%EA%B7%B8%EB%9E%A8%EC%9C%BC%EB%A1%9C-%EA%B3%B5%EA%B0%84-%EB%9B%B0%EC%96%B4%EB%84%98%EB%8A%94%EB%8B%A4-%ED%8F%AC%ED%8B%80-%ED%99%80%EB%A1%9C%EA%B7%B8%EB%9E%A8-portl-hologram-4ed5036ca54c


https://www.dailyimpact.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557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702475


https://www.news1.kr/amp/articles/?4656221


작가의 이전글 숏 폼 전성시대, 이제 긴 영상은 지겹지 않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