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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복쓰 Jan 06. 2022

관계의 판 새롭게 짜기

교실 속 아이들을 살펴봅니다.

선생님은 어제도, 오늘도 같은 아이를 바라보며 지도의 말과 행동을 합니다.

1~2명의 아이의 특정한 행동에 초점이 맞추어진 교실에서는 분위기가 어떨까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얼음 같은 공기 속에서 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관계의 판을 새롭게 짜 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특정한 행동을 하는 친구를 지켜보기만 했던, 그 아이들의 마음을 살펴봅니다.

그 아이들의 에너지를 확인합니다.

존중과 평화의 감수성이 어느 정도인지 지금까지 말없이 있던 아이들을 관찰하고, 훈련합니다.

학급 전체의 평화적 힘을 길러, 학급에 불편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평화적 압력을 직면하게 합니다. 문제에 분명히 개입하는 시간과 동시에 평화적 압력으로 바꿔옵니다.


존중과 배려받았을 때가 언제인가요? 그때 기분이나 느낌은 어땠나요?

존중과 배려를 받지 못했을 때는 언제인가요? 그때 어떤 기분을 느꼈나요?

존중과 배려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질문은 아이들의 생각과 대화의 장으로 초대하고, 실천의 필요와 힘을 제시합니다.

무조건적인 강요와 호통보다 질문은 힘이 크고, 오랫동안 그 힘이 유지됩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반복해서 묻습니다.

나를 살펴보고, 서로를 바라보면서 함께 생활하고 있는 우리를 위한 일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따뜻함이 묻어나는 교실에서 건네지는 대화를 들어봅니다.

고마움 향기가 서로에게 진하게 전해지는데요,


C.A.R.E 격려

Concretely, 잘한 점을 구체적으로 피드백합니다.

-공책 정리가 깔끔해서 내용이 한눈에 들어오는구나

Ask, 비법을 물어봅니다.

-공책 정리를 어떻게 하면 잘하는지 하나만 말해 줄 수 있니?

Review, 아이의 말을 되새겨 말합니다.

-중요한 내용은 색깔 펜을 쓴다고?

Encouragement, 격려해요

-앞으로도 공책 정리 기대해도 될까?


교실에서도 치유가 일어납니다.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하지요.

질문과 격려, 고마움으로 예방주사를 미리 접종해서,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문제를 이겨내길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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