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말에 제대로 수용한 적이 있나요?
삶의 한가운데
247쪽
당신은 내 말을 한 번도 제대로 수용한 적이 없어요. 맞지 않나요? 당싱은 내 말을 다시 돌려주었어요. 나는 지금 그 자유를 받아들이려고 해요.
나의 질문과 대답
아이의 말에 제대로 수용한 적이 있나요?
"새로운 학년에 올라가니까 어때?"
"새로운 학년에 올라가면, 친구들한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져요."
"음.. 새로운 학년이 막막하게 느껴지는구나. 답답하기도 하고, 두려움을 느끼는 것 같기도 하네?"
"네, 친구들이 친하기도 하지만, 전혀 모르는 친구들 앞에 서면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당황스럽거든요."
"친한 친구와의 사이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친구와 지내는 방법에 대해 걱정하는 것을 보니, 여러 친구와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느껴지는 것 같은데, 어때?"
"네, 잘 몰랐던 친구들과도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들어요. 새로운 친구들 중에도 마음이 잘 통하고, 웃긴 친구들이 있거든요."
"친구를 두루두루 사귀려는 너의 마음이 소중하게 느껴져. 물론 처음이라 어색하기도 하고, 서툴기도 하지만, 친구와 예의를 지키며 서로 지내다 보면 어느새 너에게도 좋은 친구가 더 많아질 것 같구나."
"네! 그럴 것 같아요."
"지금 마음은 어때?"
"새로운 학년에 친구가 걱정이 되기는 하지만, 시간을 두고, 천천히 지내다 보면 좋은 친구가 생길 것 같아요.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요."
"응! 다행이다. 네가 편안한 마음으로 새로운 학년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니, 나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지는 걸!
파이팅이야!! 힘 내!"
깊은 수준의 공감을 경험했어요. 아이가 표현한 감정을 읽고, 숨어있는 감정까지도 살펴보는 거예요. 모든 사람은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좋은 방향으로 쓰려는 "자기실현 경향성"이 있지요. 그 의도를 살펴보고, 아이가 가진 긍정적인 의도를 대화에서 반영해 주는 거예요.
깊은 수준의 공감 대화 경험은 대화에 참여한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더욱 몰입이 깊어지게 되지요.
자신의 진짜 감정을 알게 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 불편하게 여기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진짜 자신으로 삶을 살아가게 되지요. 가짜 나, 가면을 쓰고 사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거나 없어지고요.
우리는 삶에서 계속적인 성장을 원해요.
충분한 공감 경험은 성장에 효과적인 조건이 됩니다.
오늘도 깊은 수준의 공감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