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쓰 Nov 25. 2023

착각을 바로잡은 일이 있나요?

위대한 유산

318쪽

나는 손을 내밀었다. 그러자 웨믹 씨는 처음에는 내가 뭔가를 원한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내 손을 그냥 쳐다보기만 했다. 그러다가 다음 순간 나를 바라보고는, 자신의 착각을 바로잡으며 말했다.

"아, 그렇지요! 예, 악수하는 습관이 있는가 보군요?"


나의 질문과 대답

착각을 바로잡은 일이 있나요?


눈에 보이는 일은 모두 잘 되는 줄 알았습니다.

잘 해냈고, 결과도 그런대로 좋았거든요.

가끔씩 찾아오는 무기력을 슬쩍 모른 척만 하면, 모든 일이 불편 없이 차근차근 성공하는 길로 들어섰거든요. 그러다가 브레이크가 걸렸습니다. 해내는 일이 실패에 가까운 결과를 나타냈거든요. 그 순간 무기력보다 엄청난 녀석이 나타났습니다. 또다시 실패하면 어쩌지? 실수하는 나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일이 어려웠고, 실패감을 견디는 순간이 부끄럽게 느껴졌습니다. 나는 내가 아닌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무기력과 실패감은 더 거센 힘으로 나를 코너로 몰아세웠습니다. 더 이상 도전하기 어려운 지경이 되었고요.

모든 일은 무조건 잘 된다는 착각을 넘어서는 순간은 새로운 나를 만나는 시간이 되었어요.

나는 나를 위해 또 다른 공부를 시작해야 했고요.

매거진의 이전글 현재의 나와 출발했던 날 사이에 어떤 생각이 있었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