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쓰 Jan 18. 2024

보석친구 대화법으로, 네루다를 살펴볼까요?

네루다의 우편배달부

151쪽

산크리스토발 언덕에서 공동묘지까지 가는 동안 장례 행렬을 따르는 사람들은 늘어만 갔다. 마포초 강변의 꽃 장수 여인들 앞을 지날 때는 죽은 시인과 아옌데 대통령을 기리는 구호들이 터져 나왔다.


나의 질문과 대답

보석친구 대화법으로, 네루다를 살펴볼까요?


<그림책 생각대화>(출간예정/구은복/에듀니티)에 나오는 17가지 대화법 중에서 1가지를 적용해 볼까 해요.

보석친구 생각대화는 인물을 여러 측면으로 살펴보는 방법인데요.

오늘은 <네루다의 우편배달부>의 중요한 인물인 네루다에 대해 이야기 나눠봐요. 

보석친구 생각대화는 3가지 질문으로 구성되었어요.

첫 번째 질문, 그 인물을 떠올리면 어떤 마음이 드나요?

두 번째 질문, 그 인물에게서 빛나는 보석은 무엇인가요?

여기에서 보석은 가치를 나타내는 단어예요. 아이들과 대화할 때, 가치라는 단어 대신 보석을 사용하면 조금 더 부드럽게 이야기 나눌 수 있어요. 보석이라는 단어가 전해주는 따뜻함이 있거든요.

세 번째 질문, 그 인물에게 필요한 보석은 무엇인가요?


이렇게 보석친구 생각대화는 세 가지 질문으로 인물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어요.

그럼, <네루다의 우편배달부>에서 네루다에 대해 가만히 생각해 볼까요?

조금의 침묵이 있을 수 있으니, 기다려주는 시간이 중요해요.


첫 번째 질문, 네루다를 떠올리면 어떤 마음이 드나요?

포근한 마음이 들어요. 최근에 다른 사람과 불편한 일이 있었을 때, 요즘 우리 아빠는 저의 편을 들어주시더라고요. 끝까지 들어보시지도 않고, 무조건 제 편을 들어주시니까 오히려 제가 그 불편한 상황을 제대로 살펴보게 되었어요. 네루다가 무조건 마리오 편을 들면서 베아트리스 엄마와 이야기 나누는 장면에서 우리 아빠와 비슷하게 느껴졌어요.


두 번째 질문, 네루다에게 빛나는 보석은 무엇인가요?

저에게 있어 시인 네루다에게서 찾은 가장 빛나는 보석은 "사려"입니다. 우편배달부 마리오가 자신의 문 바깥에서 구름을 보며, 생각에 골똘히 빠질 때 그 상황을 궁금하게 여기며 질문을 했어요. 다른 사람의 감정과 그의 상황을 신중하게 생각하며 세심하게 지켜보는 시인의 모습이 위대하다고 느꼈거든요.


세 번째 질문, 네루다에게 필요한 보석은 무엇인가요?

민중의 시인으로 죽음 직전에도 "메타포"를 떠올린 네루다에게 필요한 보석은 "건강"입니다. 책 한 권도 읽지 않고, 글을 모르는 어부의 집에도 필독서로 자리 잡고 있는 네루다 시인의 책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되어주었을까요? 시인이 건강한 모습으로 칠레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남아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어요. 예상치 못한 상황을 염두에 두고, 건강을 잘 챙겨 망명 생활을 하더라도 사람들 곁에 오래오래 남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답니다.


이렇게 보석친구 생각대화로 시인 네루다에 대해 질문으로 곰곰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소설 속에 등장했지만, 실존 인물이기도 한 시인 네루다가 저에게 전해준 언어의 힘이 컸습니다.

'누군가의 성장을 돕기 위해 어떤 말과 행동이 더해지면 좋을까?'는 마지막 질문과 함께 칠레의 시인 네루다는 제 마음속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어떤 한 사람이 저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내적 경험과 함께 말이죠.




매거진의 이전글 가장 고대하며 찾아 헤맨 언어가 있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