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준 Aug 21. 2022

어쩌면 글은 스스로의 마음을 움직이게도 한다.

나의, 나의 글쓰기



평생을 일기만 써오던 나였는데 몇년 전부터 일기말고 에세이 비슷한 글을 가끔씩 써오고 있다. 그 시간들을 지나며 작은 변화라면 변화랄 게 생겨났다. 평소 남에게 감추고 싶었던 어떤 부분들을 다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오픈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내가 자존감이 높지 않다는 것, 가끔 우울해한다는 것, 자주 외롭다는 것, 인간관계가 좁다는 것, 다이어트에 집착한다는 것, 남 의식을 많이 한다는 것, 돈 못 버는 직장에 다닌다는 것 같은 것들을. 진짜 더 하고픈 말, 더 치유하고픈 맘은 사실 더 많지만 이 정도 드러낼 수 있게 된 것도, 누군가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나를 판단하면 어쩌나 걱정많은 내게는 꽤 큰 변화였다. 글쓰기는 내가 해본 경험 중 가장 나 스스로를 직면하게 하고 응시하게 하고, 또 위로하고 치유해주기까지 해 주는 것이었다. 내가 살면서 받은, 시간 꽤 지났으니 이제 괜찮지 뭐 하고 외면하고 덮어둔 상처를 아프게 바라보게 했다. 실은 괜찮지 않았던 것들, 사라지지 않고 고여있고 때론 곪아있던 상처들을. 하지만 바라봐야 나을 수 있었다. 아직 낫지 않은 것들이 많고 조금씩 스스로 치유해보려 노력 중이지만 지난 몇년 간, 그 시간들은 내게 참 귀한 시간이었다. 

 올해는 또 다른 변화가 작게나마 있었다. 지금까지 나는 주로 내가 받은 상처들에 대해, 내 마음을 어지럽게 하는 것들에 대해 주로 쓸 때가 많았다. 올해 어쩌면 처음 제대로, 내가 누군가에게 상처 준 일, 남에게 폐 끼친 일에 대해 쓰고 있었다. 나도 모르게. 어린 시절 몰래 빵을 훔쳐 먹은 일, 단체의 규율을 중요시하기보다 내가 하고픈 대로 하느라 다른 사람의 시간을 뺏고 민폐를 끼친 일같은 것들을. 실은 아마 더 많을 것이다. 어쩌면 내가 받은 상처만큼 알게 모르게 나도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었을지도 모른다. 내가 그만큼 못난 인간이었다는 걸 들키는 게 싫어 쓰지 않았던 것도 있겠지만 그 동안은 내 상처가 눈앞을 가려 내가 남에게 준 상처는 기억을 못하고 살았다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일 것 같다. 내게 글은, 마음을 정리하고 치유하고 정화시켜주는 어떤 것이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난 뒤엔 현재에 대한 글을, 미래를 위한 글을, 또 나 자신에 국한된 얘기 뿐 아니라 다른 이들에 대한, 다른 이들을 위한, 사회에 관한 이야기들도 많이 쓰고싶다. 지금은 나를, 그 중에서도 내 과거의 사건들, 남아있는 감정들, 찌꺼끼들을 자꾸 들여다보게 된다. 마음이라는 바다에 뜰채를 던질 때 여전히 둥둥 떠다니는 어떤 것들. 그 어떤 것들 중 최근에 들여다보게 된 것이 남을 아프게 했던 것들이었다. 한발짝 나아가고 싶었을까, 돌아보고 싶었을까, 그래서 달라지고 싶었을까. 더 정답에 가까운 말은, 그냥 그 일, 그 감정들도 다 내 삶이었기 때문에. 내 안에 그 어떤 것이든 자꾸 생각나는 것, 떠오르는 것, 그리하여 쓰고 싶은 것들을 그저 쓰려하는 것일지 모르겠다. 나를 치유하게 하고 내 맘을 조금이라도 맑아지게 하는 것들, 내가 쓰고 싶은 어떤 것이든 써보려한다. 부끄러운 것들, 수치스러운 것들도, 필요하다면. 

결국 용기일 것 같다. 좋은 에세이를 쓰는 데 필요한 것 중 어쩌면 가장 최고의 덕목이 아닐까. 내게 결국엔 좋은 것만 주는 글쓰기.. 잘 쓰는 글, 멋진 글을 쓰고 싶다는 욕심도 많지만 그냥 스스로에게 솔직한 글을 써나가고 싶다. 그게 '글쓰기'라는 고마운 존재에 대한 나의 작은 보답이라 여긴다. 

 나는 앞으로 더 많이 그런 용기를 낼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글을 더 진솔하게 쓸 용기는 내 삶을 더 아끼고 사랑할 용기와 같은 말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22.5.4

작가의 이전글 변하는 것만큼 어려운 것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