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굴굴송 Jul 15. 2022

[주식#13] 1억 원을 3번 모으고 알게 된 사실

30대가 재테크에 성공하는 방법

집을 구입하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해야 한다. 1 원을 3 모으고 알게   번째 사실이다. 22살부터 일을 시작하면서 빠르게 목돈을 모았다. 중간에 소비가 했지만 그래도 목돈을 빠르게 모을  있었다. 하지만 전세 비용으로 사용하면서 통장에 현금은 사라졌다. 결혼하고 다시 1 원을 모았지만, 아파트를 매수하면서 현금은 다시 사라졌다. 집이 해결되지 않으면 보유 현금을 늘리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현금 10억 원을 만들기 위해 공부와 투자를 병행한다. 하지만 집이 해결되지 않으면 현금을 지속적으로 늘리기 어렵다. 전세로 집을 마련하면 계속 보증금을 올려줘야 한다. 만약에 자금이 부족해서 월세를 얻는다면 매월 현금 흐름의 대부분을 렌트 비용으로 지불해야 한다. 어렵게 목돈을 마련해도 집이 없으면 현금을 지킬 수 없다.


30대에 목돈을 빨리 모았다면 적당한 집을 빨리 매수해야 한다. 매달 대출 원리금을 지불하더라도 부담이 없는 아파트를 고르자. 물론 지금과 같은 금리인상 시기에 부동산을 구매하기 힘들다. 하지만 집이 없다면 지속적으로 현금을 늘리기 어렵다. 집을 마련하고 나서야 비로소 5 원을 모을 자격이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10억 원은 더 빨리 모을 수 있다.


최근에 우리 모두가 생전 경험이 없는 인플레이션을 맞이하고 있다. 물가는 오르고 급격하게 상승한 자산 가격 하락을 지켜보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시기가 부를 축적하기 가장 좋은 타이밍이다. 주가는 거품이 걷히고 더 깊은 하락이 왔다. 부동산은 이제 하락이 시작되었다. 주식은 언제든지 매도와 매수를 쉽게 할 수 있지만 부동산은 시세가 반영되기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5년 안에 자산을 늘릴 큰 기회가 올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칼럼] 미스터 마켓은 조울증에 걸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