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와일드 '행복한 왕자'
오스카 와일드의 동화 <행복한 왕자>에서 행복한 왕자는 죽어서 상이 되어 도시 높은 곳에 세워졌다. 그래서 그가 살던 도시의 모든 추한 것과 모든 비참한 것을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니 심장이 납으로 만들어져 있지만, 왕자는 울지 않을 수 없었다.
납 심장, 오스카 와일드는 왜 심장을 납으로 만들었을까?
진 쿠퍼의 『그림으로 보는 세계문화상징사전』(이윤기 옮김, 까치, 2016, 13쇄.)에 따르면 크리스트교에서 심장은 사랑, 이해, 용기, 기쁨과 슬픔을 나타낸다. 불타는 심장은 종교적 열정, 열의, 헌신을 의미한다. 손에 들고 있는 심장은 사랑과 숭배를 나타낸다. 화살이 관통한 심장은 회개, 참회를 나타내며 그것은 동시에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표지이다.[164] 심장이 의미하는 이런 뜻은 납과 결합하면 그 반대가 되어버릴 것이다. 납 심장에서 열의를 느낄 수 있을까.
서구에서 납의 이미지는 무엇일까. 진 쿠퍼의 책을 참고하면 납은 연금술에서 금속이나 인간, 인간의 혼이 ‘병들어’ 무거워진 상태를 나타낸다. 납의 질 낮은 금속으로 농후, 불투명한 신체의식, 또한 신앙을 얻지 못한 사람, 변질, 변성 작용의 대상물이다.[192]
이러한 납의 의미를 고려하면 납 심장은 ‘병이든 상태’를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왕자가 왜 병이 들었는가? 살아생전에는 몰랐던 도시의 모든 추한 것과 모든 비참한 것을 알게 되었다. 그가 살아서 누렸던 모든 쾌락이 다른 사람의 희생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것을 알게 된 왕자는 가난하고 비참한 사람들이 안타깝고 슬펐다. 또한, 이제는 죽어서 조각상이 되어 어떻게 할 수 없어 눈물만 흘리고 있는 상황이 제비를 만났을 때까지 이어진다. 그러니 심장이 병들 수밖에.
이 납 심장은 그 앞에 나오는 ‘인간의 심장’과 비교가 된다. 이 ‘인간의 심장’은 눈물을 전혀 모르고, 쾌락을 즐겼다.
"내가 살아서 인간의 심장을 갖고 있었을 때는" 하고 상이 대답했다. "나는 눈물이라는 것을 몰랐지, 상수시궁에 살았으니까, 그곳은 슬픔이란 결코 들어올 수 없는 곳이지.”(When I was alive and had a human heart," answered the statue, "I did not know what tears were, for I lived in the Palace of Sans-Souci, where sorrow is not allowed to enter.)
왕자는 살아서 인간의 심장을 가지고 있을 때에는 눈물이라는 것을 몰랐다. 근심 걱정이 없는 상수시궁에 살았으니까, 그곳은 슬픔이란 결코 들어올 수 없는 곳이었다. ‘상수시’(Sans-Souci)는 프랑스어로 ‘무사태평’, ‘걱정이 없는’이라는 뜻이다.
왕자는 낮에는 친구들과 궁중 정원에서 놀았고, 밤에는 앞장서서 큰 무도회장에서 춤을 추었다. 정원 둘레에는 높디높은 성벽을 쌓아놓아, 왕자는 그 너머에 무엇이 있는지 전혀 물어보고 싶지 않았다. 그의 주위에 있는 것은 어느 것이나 무척 아름다웠기 때문이다. 왕자를 모시는 시종들은 그를 행복한 왕자라고 불렀고, 왕자는 정말로 행복했다. 만약 쾌락이 행복이라면. 왕자는 그렇게 살다, 또 그렇게 죽었다.
이렇게 눈물을 모르던 인간의 심장이 납 심장으로 바뀌면서 눈물을 흘린다. 납 심장으로 왕자의 변화를 암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행복한 왕자>에서는 심장이 이런 의미를 담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오스카 와일드는 “When I was alive and had a human heart,”(내가 살아서 인간의 심장을 지니고 있을 때)라고 표현했고 왕자의 말이 끝난 후 제비가 이런 반응을 하게 한다.
"뭐라고! 그는 순금으로 되어 있지 않다고?" 제비는 혼잣말을 했다. 그는 대단히 예의가 바르기 때문에 남의 흠을 잡는 말을 큰 소리로 하지 못했다.("What! is he not solid gold?" said the Swallow to himself. He was too polite to make any personal remarks out loud.)
여기서 순금을 언급하여, 납 심장을 다시 상기하게 한다.
이렇게 슬픔을 알게 된 왕자는 제비의 도움으로 도시의 비참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진 것을 모두 나눠준다. 그런 심장에는 사랑, 이해, 용기가 가득하다. 그리고 추위에 제비가 죽자 왕자의 심장이 두 조각으로 깨어져 버린다. 제비가 죽은 슬픔에 왕자의 심장도 터져버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