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을 바꾸고 싶어요

-(으)ㄴ / 는 / -(으)ㄹ

by 온새미 결



그녀들이 한국 국적을 취득하려면 귀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사회통합프로그램 5단계를 수료하거나 국적 종합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혼인 생활이 2년 이상이거나 자녀가 있으면 일단 자격 조건은 된다.


사회통합프로그램은 정해진 시간을 이수해야 하고 테스트에서 60점 이상을 맞아야 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있다. 5단계를 마치면 국적시험은 면제되고 면접을 보면 된다.


국적 종합심사는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이수하지 않고 면접 인터뷰를 통해 국적을 취득할 수 있는데, 20개 정도의 문제에 12개 이상의 알맞은 답을 해야 한다.


한국인이 될 수 있을 정도의 품행이 있어야 하고, 일정 소득이나 재산이 있어야 하고, 결혼 관계의 파탄이 없어야 한다.



태국에서 온 그녀 둘은 나이는 비슷했지만 상황은 아주 달랐다.

둘은 마흔 살 가까이에서 A는 딸을, B는 아들을 낳았다. 아이들은 유치원에 다니고 있었다. A의 집은 외곽에 있는 주택이었는데 2층 짜리 주택으로 텃밭도 있었다. B는 작은 방이 두 개인 좁은 조립식 건물 1층에 거주하고 있었다.



A의 남편은 국가유공자로 손가락이 몇 개 없어, 시청의 주차관리원으로 일하고 있다고 했다. 집은 부모님의 유산인 것 같았다. 그녀는 몹시 친절했다. 무언가를 막 주고 싶어 했다. 난 그녀에게서 오이, 토마토, 감자, 호박 등을 얻을 수 있었다.

집이 시내와 떨어져 있어 매일 자전거로 아이를 유치원에 등원시키고 있었다. 성실했다. 공부도 열심히 했다.


나를 만나기 전 이미 귀화시험에 2번 도전을 했지만 떨어졌다고 했다. 한 번 신청하려면 준비해야 하는 서류도 많고, 돈도 꽤 드는데 섣부른 도전이었다. 이러저러한 책이 많았고, 노트에 공부한 흔적이 빼곡했다. "너무 이른 도전이었겠지" 생각했다.

남편의 지지가 큰 힘이 되고 있는 것 같았고,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이름을 바꾸고 싶다고 했다.


보통 3단계는 되어야 슬쩍 귀화시험을 생각할 수 있는데, 2단계는 좀 빠르다. 역시 소통이 잘 안 되었다. 한국어 공부를 더 하고 귀화 시험 준비를 하라고 하고 싶었지만 이미 그녀가 해놓은 과정이 있었다. 이런 경우는 설명을 많이 해야 하니 이해는 느리고, 두배로 힘이 든다.

우리에게는 6개월 밖에 시간이 없었다. 센터까지 왔다 갔다 하기에는 그녀의 집이 너무 멀었다.



B는 남편과 별거 중이었다.

그녀는 한국에 여행을 왔다가 한눈에 남편과 눈이 맞아서 결혼을 했다고 했다. 같이 여행을 온 친구들은 돌아가고, 그녀는 남편과의 여행을 시작했다. 그렇게 힘든 여행이 될 것이라 예상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그녀는 가진 재산이 꽤 있었다. 이것저것 부동산 서류도 보여주곤 했다. 그것이 문제였을까? 요리사로 일하던 직장을 그만둔 그녀의 남편은 그녀와 마사지숍을 차렸다.

남편은 돈만 쓰고 일을 하지 않았다. 그녀는 태국 마사지사를 하나씩 줄이고 그녀가 직접 일을 했지만 결국 가게는 문을 닫았다.


그녀의 표현에 따르면 남편은 계속 돈을 요구했다. 돈을 주지 않으면 아들의 금붙이를 내다 팔았다. 가이드를 할 테니 차를 사달라고도 했고, 보험가입도 그녀 이름으로 들어달라 했다.

나를 만났을 때 그녀는 미납된 남편의 휴대폰 고지서 '2백여 만원'을 들고 있었다. 휴대폰은 그녀의 이름으로 가입되어 있었다.


빨리 귀화시험을 보고 이혼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매일, 하루 종일 공부만 하는 것 같았다. 쉽지는 않았지만 조금씩 알맞은 답을 내놓곤 했다.



어떤 사람에게는 그리 쉬운 것 같은 일이 또 어떤 사람에게는 왜 그리 어려운 것인지 안타까울 때가 있다. 그녀 둘이 그랬다.


2년쯤 뒤에 다시 A의 이름이 나에게 왔다. 그렇지만 이번엔 내가 거절을 했다. 내가 이사를 해서 그녀와 너무 먼 곳에 살게 되었다. 그녀는 언제쯤 이름을 바꿀 수 있게 될까.


B는 남편과의 관계를 볼 때, 귀화시험에 협조적이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여 사회통합프로그램으로 진로를 변경했다.

그녀의 실력으로 볼 때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만 그녀는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아들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녀에게 아들과 함께 태국에 가서 사는 것이 낫지 않겠냐고 했었다. 아들을 되찾겠다고 태국까지 쫓아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녀는 "아들에게 좋은 환경을 주고 싶다"라고 했다. 자신이 한국 국적을 따서 아들과 자유롭게 세계를 여행하고 싶다고 했다.


A도 B도 모두 파이팅!!




-(으)ㄴ / 는 / -(으)ㄹ : 동작이나 행위가 일어나고 있음을 표현하며 뒤에 오는 명사를 수식


-(으)ㄴ : 과거 행위, 동사와 함께 어간의 받침 유무에 따라 ㄴ, 은

-는 : 동사와 함께 현재 행위

-(으)ㄹ : (동사, 형용사, '이다, 아니다'에 붙어) 명사를 수식하는 관형사형 전성어미로 미래에 일어날 상황이나 추측, 예정, 의도를 표현, 어간의 받침 유무에 따라 ㄹ, 을


keyword
이전 08화좋은 엄마가 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