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우중 May 11. 2017

가장 기쁜 날에 가장 슬픈 자들을 떠올리다.

문재인 당선 소회

  문재인이 대통령이라니 아직도 실감이 나지 않는다. 예상대로의 결과이기에 놀랍거나 날듯이 기쁘지는 않고, 다행이라는 생각만이 든다. 할 줄 아는 외국어 하나 없는데 이민 가지 않아도 되겠구나, 하는 생각.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2012년 18대 대선에서 박근혜가 당선된 날이다. 당연히 문재인이 당선될 줄 알고 일찌감치 잠자리에 들었다. 상쾌한 기분으로 아침에 일어났는데, 박근혜가 대통령이라고 했다. 그때의 충격이 아직도 잊히지 않는다. 그 우울감이 일주일은 갔다. 정치가 나 개인의 삶을 이 정도로 우울하게 만들 줄 몰랐다.
  아니나 다를까, 박근혜가 대통령이 된 이후 정말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메르스 사태로 38명이, 세월호 참사로 304명이 목숨을 잃었다. 생활고로 굶어 죽고 시위 중에 경찰 진압으로 죽고 일자리를 구하다 스스로 죽었다.
  문재인은 그 뒤로 많이 변했다. 2012년 대선 때만 해도 누군가로부터 떠밀려 나온 듯한 느낌이 많았다. 정치인이라면 누구든지 넘치도록 가진 '권력의지'가 그에게서는 보이지 않았다. 노무현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이 보기에 그는 못 미더웠다. 그러나 2016년 20대 총선과 2017년 대선 과정에서 본 문재인은 누구보다 절실해 보였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자기가 대통령이 되었더라면 메르스와 세월호로 죽어간 사람들을 살릴 수 있지 않았을까, 대선에서 내가 지는 바람에 저 사람들이 죽은 것은 아닌가, 하는 죄책감이 크지 않았나 싶다. 문재인은 실제로 그런 말을 방송에서 몇 번 하기도 했다.
  사실 이번 대선은 두 가지 사건, 2016년 총선에서 민주당이 약진한 것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서 이미 결정 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문재인에게 큰 기대는 하지 않는다. 노무현이 대통령이 되었을 때 너무 많은 기대를 한 나머지 너무 큰 짐을 지웠다. 다만 바라는 것은 상식이 통하는 사회다. 문재인이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에 앞장섰으면 좋겠다. 그 뒤를 국민들이 떠받쳐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NHK 대하사극, '나오토라' 감상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