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우중 Oct 22. 2017

당신의 세계관을 깨는 도끼.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2011) 서평

  프란츠 카프카는 말했다. “한 권의 책은 우리 안의 얼어붙은 바다를 부수는 도끼여야 한다네.” 이 말이 어떤 의미인지,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2011)’를 읽고 깨달았다. 나는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사피엔스'를 읽기 전의 나와 읽은 후의 나는 달라졌다고. 

  주희는 “공자를 읽기 전과 읽고 난 뒤의 내가 똑같은 인간이라면 그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는데, 내 안의 고정관념과 생각의 틀을 깨부수는 것이 독서의 큰 보람임을 알았다.

  제레미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를 읽어보고 이 책을 읽었다면 감동이 덜했을지 모른다. 저자가 '총 균 쇠'에 영감을 받아 저술을 시작했다고 하니까. 하지만 ‘총 균 쇠’는 몇 장 읽고 지루해 덮어버렸고, ‘사피엔스’는 처음부터 너무 재미있어 빠져들었다. 저자 유발 하라리는 역사학 교수인데, 초심자에게 강연하듯 쉽고 재미있게 인류의 시작과 현재까지의 역사를 알려준다. 

  인류학, 생물학, 사회학,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을 모두 아우르는 이 책은, 어쩌면 새로운 내용은 없을지 모른다. 깊이는 이들 전공서적만 못하다. 이 책의 뛰어난 점은 이 다양한 학문을 일관된, 하나의 이야기로 엮는다는 점에 있다. 저자의 통찰력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반대되는 양쪽 관점을 균형감 있게 서술하면서도, 통일성을 가지고 인류사를 통찰했다.

  어쩌면 이 책의 가장 위대한 점은, 쉽고 재미있게 쓰였다는 것일지 모른다. 괜히 베스트셀러가 아니다. 대학교 수준의 교육만 받았다면 무리 없이 이 책의 모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대학교에서 한 번도 배우지 못한 지식이다!

  최근 2년간 읽은 책 중에서 가장 재미있게 읽었고, 때로는 컴퓨터 게임보다 재미있기도 했다. 왜일까. 평소에 궁금해하던 것들에 대한 해답을 속 시원히 내어주기 때문이다. 왜 인간이 지구를 지배하게 되었을까, 이빨은 왜 이렇게 쉽게 썩을까, 우리는 왜 쉽게 비만에 걸릴까, 공산주의와 기독교는 무엇이 같고 다를까, 등등..

  이 책의 내용을 말하자면 길다. 책 자체도 두껍다. 하지만 단언컨대 새로운 관점을 열어줄 것이다. 너무 새로워서 가치관의 혼란이 올 정도로.

매거진의 이전글 내 어린 날의 치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