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제이유니버스 Jul 22. 2023

Valuetimer의 전략적 가치투자(2)

23년 7월 21일 (1회독)

그동안 읽었던 여러 책들을 펼쳐놓고 기말고사 시험공부를 하는 느낌이었다. 이거저거 그래도 좀 안다고 생각했는데 새삼 겸손해지면서, 책꽂이에 꽂혀있는...몇 년 전에 읽었던 책들을 다시 순서대로 읽으면서 내용 정리를 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략적 가치투자로 '주식'으로 100%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저자는 다음과 같이 제안을 한다.

1. 우량하고 큰 종믁을 '내재가치' 기준으로 선정하고

2. 내재가치 계산은 분기별로 실적에 맞춰 업데이트

3. 내재가치를 주가로 나눈 수치를 종목별로 모두 합친 다음 이 수치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구성비만큼 종목별 투자금액을 결정한다.

4. 매월말 평가하여 약간의 매매를 통하여 종목별 비중을 다시 맞춘다.

ㅡ 가치가중 포트폴리오(2)


여기서 5년 후 회사의 내재가치라 함은 BPS + Min(과거 5년 EPS 합계, 지난 5년간 OCPS 합계)


음 곱씹어보면, 회사의 내재가치는...BS로 확인되는 자산가치인 BPS에다가 미래 수익가치를더해주는 건데

미래 수익가치를 과거 5년간의 EPS합계 또는 과거 5년간 영업현금흐름의 합계로 표현한 것이다.


(내 생각을 첨언하면 5년 후 내재가치를 추정한 후 현재 시가총액 *(1+R^5), R은 이 종목을 투자하면서 기대하는 수익률, 로 계산해서 내재가치가 더 큰 경우 투자를 고려해볼만하다 라는 판단을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채권형 주식의 시가평가 방식과 유사하다)


이러한 가치우량주를 선별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로 워렌버핏은 다음을 제안하기도 했다.

1) 경쟁이 치열한 상태에 있는 기업을 제외하라

2) 끊임없는 개발비용이 뒤따라야 하는 기업을 제외하라

3) 노사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기업을 제외하라

4) 제조원간의 변동이나 물가상승분을 판매가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는지 확인하라

5) 불황이 닥치더라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확인하라

6) 기업의 내용이 첨단 신기술에 속하는 등 본인이 이해하기 어렵다면 과감히 제외하라.


위의 사항들은 수치로 확인은 하지만 '직관적으로 느껴라' 능력의 범위 안에서 경제적 해자를 가진 좋은 경영자가 이끄는 기업을 골라라 !




매거진의 이전글  ValueTimer의 전략적 가치투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