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yu Oct 08. 2022

십년가게

'나는 교사다' 서포터즈 1기, 위즈덤하우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불편한 편의점, 어벤저스 유니버스 그리고 최근에 출간되는 다양한 작품들은 비슷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개별의 사건이 한 장소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짜임새는 소비자로 하여금 작품에 빠져들게 만든다. 물론 플롯이나 스토리가 훌륭해야 하는 건 당연한 거고.


 '십년가게'를 받겠다고 선택했던 건 제목과 아기자기한 표지 때문이었다. 배송 후 확인해 보니 제목 옆에 1이 작게 쓰여 있었고 시리즈구나 싶어 몇 권이 더 있나 봤더니 5권이 더 있었다. 이게 만약 시리즈라면 나머지 5권을 구한 다음에 읽어야겠다고 다짐하고 책상 위에 던져 놨는데 그러길 벌써 한 달이 흘렀다.

 바쁜 게 좀 정리되고 여기저기 검색해 보니 집 앞 도서관에 비치된 걸 확인했다. 본격적으로 읽어 볼까 하며 살짝 들춰보니 글자가 큼직한 게 마음에 들었다. 십 년 동안 물건을 맡아주는 대신 일 년의 수명을 대가로 받는다는 설정도 흥미로워 앉은 자리에서 다 읽을 수 있었다. 첫 장을 읽고 나미야 잡화점이나 불편한 편의점과 비슷한 형식인 걸 알았을 땐 뻔할까 걱정스러웠지만 기우였다. 그 개별적인 사건의 진행이 다채로워 놀라웠다. 일 년의 수명을 대가로 지불하며 십 년 동안 맡길만한 물건이 다 유사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5개의 이야기가 어느 것 하나 똑같지 않았다. 이 정도는 돼야 글로 먹고살 수 있나 보다.


 나는 무엇을 맡길 수 있을까. 당장 떠오르는 게 없는 걸 보니 아무래도 수명 일 년이 더 소중한가 보다. 또 뭔가를 십 년 맡기는 일이 수명을 단축할 만한 가치가 있나 싶기도. 분명 주인공의 감정에는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지만 나는 여전히 '진심'만큼 중요한 건 없다고 여긴다. 주인공이 걱정하는 것들은 진솔한 대화를 나누면 충분히 해결할 법한 문제들이라 생각했다. 내가 살아왔던 세상이 진심이 통하는 세상이었어서 그렇게 느꼈겠지만. 그래서 내게는 십 년 가게 초대장이 오지 않나 보다. 디저트를 맛있게 묘사한 탓에 꼭 한 번 가보고 싶긴 했는데. 6권을 완독 하면 보내 주려나?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에게 펭귄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