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시대의 개혁 운동은 우리가 현재의 곤경에서 벗어나는 데 꼭 필요한 공식의 세 가지 갈래에 대해 역사적 관점에서 시사점을 준다.
첫째는 내러티브와 규범을 바꾸는 것이다. 진보 시대 개혁가들은 사람들이 의원, 산업계 거물, 이들과 연합한 황색 저널리즘이 하는 말을 그냥 받아들이지 않고 경제와 사회의 문제에 대해 탄탄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형성할 수 있게 했다. 타벨은 정치 선거에 나선 적이 없고 하나의 대의에만 헌신하지도 않았다. 그보다는 탐사 저널리스트로서의 역량을 갈고닦아 스탠더드 오일과 그곳의 지배자 록펠러에 대해 사실관계들을 폭로했다. 결정적으로, 진보 시대 개혁가들은 사회에서 용인되는 기업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준을 바꾸었고 평범한 시민들이 불의에 대해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새로이 생각하게 만들었다.
둘째는 길항 권력을 일구는 것이다. 진보 시대 개혁가들은 변화하는 내러티브와 사회적 규범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강도 귀족에 맞서고 정치인들에게 개혁의 압력을 넣기 위해 더 폭넓은 운동을 조직하게 하는 데 기여했다. 노조와 또 그 밖의 여러 운동 조직을 통해 이러한 길항 권력이 행사되었다.
셋째는 정책적 해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진보 시대 개혁가들은 새로운 내러티브, 연구 조사,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정책 대안을 만들어 냈다.
-대런 아세모글루⭑사이먼 존슨, ‘테크놀로지의 경로를 다시 잡기’, <권력과 진보> 551쪽.
2025. 6. 8.
[출처] 권력과 진보 – 기술과 번영을 둘러싼 천년의 쟁투
대런 아세모글루⭑사이먼 존슨 지음, 김승진 옮김, 생각의 힘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