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살찌는 이유는 무시하고 살 빼는 방법만 찾고 있나요?

초고도비만을 위한 습관 다이어트 칼럼

by 습관디자인 김용환
최근 1~2년 사이에 확찐자가 되었는데 다시 어떻게 빼야 할지 막막하네요. 현재 찐 살이 영원히 너무 오래갈까 봐 너무 무서워요.

운동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움직이지 않아서 쪘다.


전 국민이 겪은 판데믹은 일시적으로 많은 분들이 체중을 일시적으로 올려놓았습니다. 이는 운동하지 않아서 찐 게 아니고 그 기간도 거의 2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덜 움직였죠.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운동량 부족이 아니라 활동량 부족입니다. 모든 분들이 운동이 습관이었던 것은 아니니까요. 지금은 다들 경계가 조금 풀려 다시 출근을 시작하거나 만남을 가지는 비율이 늘었습니다.


음식이 식당 음식에서 배달 음식으로 바뀌어서 쪘다.


배달음식을 시켜서 먹게 되면 1인분이 아니라 꼭 1.5~2인분을 시켜야만 했죠. 직접 가서 먹었다면 자장면 1개 혹은 곱빼기를 먹을 것을 배달에선 군만두나 탕수육까지 시켜야만 배달이 되잖아요.


그럼 하루 1끼를 평소처럼 먹지 못해서 찐 거예요. 다행히도 지금은 배달량이 꽤 많이 줄고 밖에서 1인분을 외식하는 비율도 늘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집밥을 해 먹는 것으로 바뀌기도 했죠.


우리는 그렇게 서서히 체중이 늘었다.


여러분의 활동량 부족과 섭취 영양이 는 것이 내 하루 필요한 에너지보다 하루 5%~10% 정도의 잉여 에너지를 만든 것이죠. 여기에 시간이 곱해지니, 1~2년간 내 배 안팎과 온몸에 지방이 찌개 된 겁니다.


여기에 추가로 스트레스가 늘었던 것도 한몫할 겁니다. 사람을 만나지 못하거나 평소의 해왔던 것을 하지 못한 스트레스도 먹는 것으로 이어졌을 거예요.


어떻게 뺄지만 고민한다는 것은 '의지력'의존 전략


우리의 의지력(will power)이라는 것은 본능을 통제하는 효과적인 에너지입니다만 한 가지 치명적인 단점은 하루 허용량이 한정적이라는 점입니다. 다른 의지력을 쏟아야 할 업무나 이슈가 생기면 금세 바닥나곤 하죠.


그런데 여러분이 단지 의지력으로 극단적인 운동과 식이조절을 유지한다는 것은 이미 검증된 실패 전략입니다. 의지력으로 살을 빼는 사람들은 이미 95% 이상 실패한다고 여러 연구결과가 증명해 왔어요.


왜 쪘는지가 파악되면 어떻게 뺄지가 쉬워진다.


위에서 파악한 왜 쪘는지는 사람마다 다를 겁니다. 그런데 각자의 상황에 따라 살이 찐 이유가 파악이 되면, 사소한 작은 변화로 찌는 원인이 사라지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는 의지력 의존 전략이 아니라 환경 변화에 따른 무의식적인 변화 전략인 것이죠. 훨씬 더 효과적이고 검증되었으며 가장 좋은 것은 '요요'가 없게끔 도와줍니다.

women-ga02f40f11_1920.jpg

원인을 파악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게 되면 생기는 문제


이 부분에 대해선 계속 다루겠지만, 제대로 된 원인 파악 없이 열심히 운동하고 적게 먹는 것만 생각하게 되면 나중에 살이 빠지고 난 뒤에도 결코 운동량과 적게 먹는 것을 멈추면 안 됩니다. 멈추는 즉시 다시 원상태로 돌아갈 테니까요.


노력을 효과적으로 해봅시다. 여러분이 살이 찐 여러 원인은 무엇인가요? 운동으로 찐 것도 아닌데 운동으로만 빼려고 하고 있진 않나요?



다이어트 습관디자인이 궁금하다면

keyword
작가의 이전글처음 운동을 시작한다면, 여러 번 나눠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