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라엘라 Dec 31. 2019

ep5. 자취를 하면 살이 찐다

야식을 알게 되다



자유에는 책임이 따른다.
음식도 마찬가지.
먹는 자유가 커질 수록 빼야하는 책임도 커진다.






집 가까운 게 최고



대학교 신입생이 된 지 일주일 만에 후회했다.

대학교를 정할 때 전혀 생각하지 못한 게 있었기 때문이다.

바로 거리


지하철로 다니면 된다고 쉽게 생각했는데, 서울 북부에서 인천 소래포구 근처까지 매일 통학은 녹록지 않았다. 환승만 두 번을 해야 하고, 집 문 밖에서 학교 강의실까지 정확하게 2시간 30분이 걸렸다. 1교시 수업이 있는 날이면 출근 지옥철을 뚫어야 했고, 6교시에 끝나는 날엔 퇴근 지옥철을 뚫어야 했다.


지하철을 오래 타는 건 먹는 것에도 영향을 줬다.

새벽에 나와야 하니, 아침을 못 먹고 나오는 날이 많았다. 서울역에 도착할 즈음이 되면 배가 고팠는데, 지하철 환승 통로에 따끈따끈한 떡을 파는 할머니를 지나치치 못했다. 떡 한 팩을 사서 지하철을 기다리며 우걱우걱 먹으면 그게 아침식사였던 것이다. 점심은 학교 식당에서 우동이나 돈까스를 먹었다. 저녁은 학교 근처에서 이른 저녁 겸 분식을 먹거나 집에 와서 늦은 저녁을 먹었다. 별로 안 먹는 것 같아도 지방과 탄수화물은 끼니마다 챙겨 먹으니, 살은 다시 고3 때처럼 오르기 시작했다.



피곤한 것도 싫고, 살이 찌는 것도 슬슬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했다. 처음엔 '쪄봤자 찌겠어?'라고 생각을 했는데, 두 달 동안 열심히 뺀 살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듯했다.

그리고 이 모든 게 지하철 통학이 원인이라는 판단을 내리고, 중간고사가 끝나자마자 자취를 하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부모님이 들으시기엔 대학생 딸의 도전이라기 보단 걱정이 앞서셨을 것이다.


"혼자 밥은 해 먹을 수 있겠냐."

"살림이 쪼개지는 게 아니라, 둘로 늘어나는 거다. 자취 생활비도 만만치 않다"

"얼마 다녀보지도 않고서 엄살 부리지 마라."

"여자 혼자서 자취하는 게 얼마나 위험한 건 줄 아느냐"



다 옳은 말씀이었지만, 그래도 자취를 꼭 하고 싶었다.
 




자취생으로 살기


기어코 2학기에 자취 생활을 시작하는 데 성공했다. 학교 근처에 300만 원 보증금에 34만 원짜리 원룸을 계약한 것이다. 혼자 사는 게 위험하다고 하셔서, 6살 많은 동기 언니와 함께 살기로 했다. 밥은 할 줄 모르니 반찬은 집에서 가져가서 먹으면 될 것 같았고, 한 학기만 일단 살아보고 2학년 때는 자취할 지 말 지 다시 생각해보자는 게  조건이었다.
 

처음엔 굉장히 모범적인 자취 생활을 했다.
나도, 룸메이트 언니도 집반찬을 많이 가져왔다. 언니가 전날 저녁에 해 둔 솥밥이랑 같이 아침을 먹었고, 간단한 요리도 했다. 하지만 이 시기는 굉장히 짧았는데, 금방 질렸기 때문이다. 사실 자취생 반찬이라는 게 비슷했다. 김, 계란, 진미채, 깻잎, 김치, 장조림 같은 거라 늘 먹는 음식이지만 특별한 음식이 없으니 별로 손이 가지 않았다. 언니와 나는 냉장고를 여는 대신 식당 전단지를 찬찬히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나 도미노 피자 40% 할인되는데."

할인카드가 없었으면 피자를 시켜먹지 않았겠지만, 맛있는 피자를 싸게 먹을 수 있으니 당연히 시킬 수밖에 없었다. 쿠폰을 모으는 재미에 계속 시켜먹기 시작했다.  

술을 먹으면 먹을수록 느는 것처럼, 피자도 먹으면 양이 늘어난다는 걸 이때 알았다. 나는 피자 두 조각에 콜라 한 잔이면 배가 불렀는데,  언니는 계속 나보고 더 먹으라고 부추겼다. 같이 산 지 세 달만에 피자 한 판을 둘이 해치우고도 어딘가 헛헛한 느낌을 가지는 수준에 도달했다.  

피자 말고도, 분식, 치킨, 탕수육 등 야식을 이틀에 한 번은 저녁으로 시켜먹었고, 문 앞에는 배달음식 포장박스만 쌓여갔다.

 



빵집 아르바이트



지하철 통학을 안 해서 줄어든 시간과 남는 체력으로  공부를 할 거라는 건 시험기간에만 적용되는 말이었다.

시간이 남아도 공부를 할 생각은 없었다. 시간이 너무 남아돌아 지루해보였는지, 룸메이트 언니는 아르바이트를 해보는 건 어떻냐고 했다.

 
다른 친구들도 카페 알바나, 과외는 한 개씩 하고 있었고 알바비 모은 돈으로 여행을 가거나 갖고 싶은 걸 가는 게 멋있어 보이긴 했다. 우연히 학교 근처에 제과점에 아르바이트생 공고 전단을 룸메 언니가 보게 되었고,  다음 날 집에 가는 길에 면접 약속도 없이 무작정 제과점에 들어갔다.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세 시간만 판매하는 간단한 일이라 복잡한 면접이 필요없었다. 시간 맞고, 집 가까우면 되는 것이었다. 나도 그 시간이면 방에서 핸드폰이나 깨작거리는 시간이었기에, 아르바이트를 하는 게 훨씬 생산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는 다음 날 부터 일을 하게 되었다.

한 이틀동안 빵이름과 가격을 외우고 나자, 배울 것도 없고 할 일도 없는 꿀알바였다. 내가 제빵을 하는 것도 아니고, 늦은 저녁시간이라 손님들도 거의 없었다. 가끔 손님들이 오면 제대로 돈만 받으면 되었다. 게다가 사장님께서도 손님이 없을 땐 책을 가져와서 공부를 하거나 개인 시간을 보내도 좋다고 하셨다. 집에 갈 때는 한 봉지 가득 먹고 싶은 빵을 담아 주시는 건 덤이었다.

보너스 처럼 매일 챙겨주시는 빵 덕분에 일하러 가는 게 더 즐거웠다. 빵을 먹고 싶을 때 마다 냉장고에 가득 차있는 빵을 골라서 먹는 게 행복했다. 아침으로도 먹고, 간식으로 출출해서도 먹고, 알바끝나고 자기 전에도 먹었다. 많이 주시는 데도 빵이 남아서 버린적은 한 번도 없다. 그 많은 빵들이 다 살로 바뀌는 줄도 모르고 계속 나는 그것들을  입 속으로 넣었다.  

소보로 빵, 슈크림 빵, 소세지 빵 등 익숙한 빵들을 파는 빵집에서 일했다. 그리고 그 빵들을 나는 다 먹어보았다.


종강하고, 자취집 짐을 정리하고 집으로 들어온 날,

아버지는 내 모습에 다소 충격을 받으셨나보다.
 "걸어오는 게 아니라, 공이 굴러오는 줄 알았다"고 하셨다.

아버지의 표현은 반박할 수 없이 매우 정확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ep4.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feat. 소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