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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사원을 위한 회사 생활 스트레스 극복 전략 TOP3

by 해빗파워

"퇴사 마렵다.." 출근 길마다 이런 생각이 드시는 분이라면 오늘 글에 주목해주세요. 누구나 처음 회사 생활을 시작하면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적응이 어렵고 힘들죠. 그리고 상사의 눈치 살피랴 업무 쳐내랴 정신없이 하루가 흘러갑니다. 이렇게 계속 스트레스가 누적이 되다보면 '이게 정말 내가 원하는 삶이 맞나?'라는 생각에 고민이 됩니다. 하지만 아직 포기하기엔 이릅니다. 회사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는 몇 가지만 알면 되기 때문이죠. 오늘은 직장 생활 필승전략 3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이 전략을 실천하시면 훨씬 즐겁게 일하며 성장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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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생활 스트레스 고민 극복 방법 3가지

1. 걱정에서 자유로워지기

많은 신입사원분들이 가장 많이 겪는 문제의 시발점은 대게 스스로 불필요한 걱정을 하는데서 옵니다. '내가 잘하고 있는건가?' 혹은 '상사나 동료가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혹은 '실수하면 어떡하지 ㅠㅠ'와 같은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뭅니다. 우리는 왜 이렇게 걱정이 많은 걸까요?

불안한 이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동료들과의 비교

업무 적응에 대한 부담감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기력할 떄 대처법 → 클릭하면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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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내가 맡은 업무를 잘 수행해 낼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입니다. 하지만 걱정을 줄이는 것이야말로 성공적인 회사 생활을 위한 첫걸음일 수 있습니다. 이런 부정적 생각을 줄이는 방법 중 제가 해본 가장 좋았던 방법은 최악의 상황을 미리 시뮬레이션 해보고 대안을 생각해놓는 것이었습니다. 이 방법은 내가 망하거나 잘못해도 괜찮다는 생각을 갖게 해줌으로써 마음에 안정을 가져다 줍니다. 또 남과 비교를 멈추고 내 성장에만 집중해봅니다. 타인과 비교를 하면 끝이 없습니다. 오로지 어제의 나와 지금의 나하고만 비교를 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업무를 할 때 배운다!라는 생각을 갖고 임해봅니다. 학교는 아니지만 학교처럼 생각을 하고 배워보는 겁니다. 인간관계이든, 업무 스킬이든, 내가 배울 수 있는 모든 걸 쪽쪽 빨아 먹어봅니다. 배움과 성장에 집중하면서 실수를 해도 두려워하지 마세요.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완벽추구보단 매일 1% 씩 꾸준히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게 좋습니다.


2. 배움에 재투자하기

회사에서 '시간 때우기'만 하는 사람과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의 차이는 몇 년 후 엄청난 격차로 나타납니다. 회사 스트레스를 줄이고 장기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하기 싫어도 자기계발을 하는 게 필요합니다. 회사 생활에서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간관계

2) 직무 스킬

3) 경제적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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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관계 공부

회사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업무 능력보다 더 중요합니다. 원활한 소통과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인간관계에 관한 책을 읽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지금 당장 서점으로 가서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부터 사서 읽어봅니다. 이렇게 딱 10권만 읽어보세요. 책을 읽는데서 그치지 마시고 직접 실천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꼭 거쳐보시길 바랍니다.

2) 직무 스킬 올리기

자신이 맡은 업무에서 전문가가 되려면 지금 알고 있는 지식에서 멈춰있으면 안됩니다. 이를 위해 업무와 관련된 세미나나 강의를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선배나 사수에게 적극적으로 배움을 구하는 자세로 다가가야 합니다. 일단 내 업무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내 사수일테니까요.

3)경제적 지식 습득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커리어도 물론 중요하지만 앞으로 100세 시대를 살기 위해선 또 하나 요구되는 게 있습니다. 바로 '경제적 지식'입니다. 우리는 회사 생활을 하면서도 경제적 지식을 쌒고 제테크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움에 투자하는 것이야말고 회사 스트레스를 줄이고 미래를 대비하는 최고의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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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 몸값 높이기

연봉을 올리고 커리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를 높여야 합니다. 회사 생활에서 몸값을 높이는 핵심 전략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몸값 높이는 3단계 전략

1) 몰입해서 일하기

2) 성과를 기록하고 어필하기

3) 사장 마인드로 일하기


1) 몰입해서 일하기: 단순히 9 to 6를 보내고 와선 안됩니다. 일을 하는 동안엔 업무 역량을 개선하고 발휘하기 위해 200%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내게 어떤 업무가 주어지든 내가 이걸 잘 해내보겠다!라는 마인드로 일을 해봅니다. 업무 성과를 낸 만큼 회사에선 그에 합당한 인정을 해줄 것입니다.

2) 성과를 기록하기

내가 한 업무 성과를 기록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그리고 이 기록을 나중에 연봉 협상 자리에서 사용한다면 내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3) 사장 마인드로 일하기

회사를 왜 다녀야 하는지 잘 모르는 주된 원인은 내가 회사의 부품이라는 생각에서도 기인합니다. 따라서 일을 그냥 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차피 다니는 회사 이왕 다니는 거 돈도 벌고 내 역량도 늘리면 어딜 가도 인정받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은 내 일을 한다 해도 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장처럼 일하고 주인의식을 가지면 회사 생활이 단순한 노동이 아닌 자신을 성장시키는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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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너스 Tip: 신입사원의 인간관계 생존법

업무 스킬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인간관계입니다. 아니 정확히는 모든 것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인간은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장에서 상사나 동료와의 갈등이 생기면 직장을 나가는 게 힘들고 괴로울 수 있습니다. 업무 역량을 하루라도 빨리 늘려야 할 판국에 사람 스트레스로 인해 먼저 지쳐버리면 안되겠죠? 따라서 우리는 이 '관계'들을 잘 맺는 스킬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관계의 핵심은 상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내 판단은 잠시 내려놓으세요. 그리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해봅니다. 절대 내 멋대로 해석은 금물입니다. 상대방의 의도를 잘 모르겠다면 물어보세요. 단, 공손하게요. 이런 방식의 접근을 하시면 모든 관계에 있어서 마찰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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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병이 없어지는 직장인을 꿈꾸며

신입사원으로서 회사 생활을 적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부담감을 줄이고 배움에 투자를 하며 하루하루 성장하는 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관계를 잘 맺는 방법을 아신다면 더 이상 직장은 두려운 곳이 아니라 내 꿈을 펼칠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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