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죽음의 계곡 그리고 숫자 2
여러분은 인생의 키워드(Key Word)가 있으신가요?
2013년 MIT 졸업식장. 드롭박스(Dropbox)의 공동 창업자이며 CEO인 드류 하우스턴(Drew Houston)은 졸업식 초청 연단에서 있습니다.
날씨는 어두컴컴했고 하늘에서는 비가 계속 떨어졌습니다. 드류 하우스턴의 졸업식 초청 축사는 그 시작이 평범하다 못해 지루했습니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빗방울 때문에 청중들의 얼굴이 일그러져 보여서 더 그렇게 느껴졌을 수도 있지만, '졸업을 축하한다'라는 말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라는 등의 말은 저에게는 늘 보던 하늘에서 떨어지는 빗방울만큼 평이하게 들렸습니다.
하지만 반전이 일어났습니다.
축사가 2분 48초를 넘어가면서, 7년 전 22살의 그가 MIT 졸업 당시에 봤었으면 참 좋았을 커닝 페이퍼(Cheat Sheet)를 소개했는데요.
그 페이퍼에는 3가지 단어가 적혀 있었습니다. 그의 인생 키워드였습니다.
이 단어들이 어떤 깊은 의미가 있는지 무척 궁금해졌습니다.
첫 번째 단어인 '테니스 공'이 의미하는 바는 바로 집착에 가까울 정도로 몰입할 수 있는 '좋아하는 일'을 찾으라는 것입니다. 마치 집에서 키우던 강아지에게 테니스 공을 던져 주면 미친 듯이 물불 안 가리고 그 공을 쫓아가는 강아지의 몰입처럼 말이지요.
두 번째 단어인 '동그라미'는 미국 사업가이며 동기부여가 짐 론(Jim Rohn)이 말한 '우리는 가장 많이 어울리는 다섯 사람의 평균이 된다'와 연관이 있습니다. 즉, 동그라미는 서클(Circle: 모임)이란 뜻으로 당신은 이 동그라미 안에 있는 친구 5명의 평균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당신 주위에 누가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어인 '30,000'이란 숫자의 의미는 인간이 평균 3만 일(약 82년)을 산다는 뜻으로 '매일 하루를 의미 있게 살아야 한다'라는 뜻입니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며칠을 사셨나요? 저는 계산해 보니, 벌써 17,000일을 살았습니다. 30,000 기준 벌써 57%의 삶을 살았다는 계산만으로도 정신이 번쩍 들게 만듭니다.
저는 이 동영상을 시청한 다음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습관에 관련된 키워드를 곰곰이 생각해 보기로 마음을 먹었지요.
그리고 저도 습관에 관한 저의 핵심 키워드 3개를 찾아냈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인 '배터리'는 바로'시작의 중요성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하다고 해도 실행에 옮기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그러니 당신의 배터리에 시동을 걸어, 제발 뭐라도 당장 시작하라는 의미입니다.
아래 그림의 배터리, 마중물 그리고 번개탄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네. 바로 이 3가지는 모두 자신을 희생하여 더 큰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달리 말해, 배터리, 마중물 그리고 번개탄처럼, 습관은 우리가 습관을 통해 더 커다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습관의 재발견>이란 책이 배터리의 역할을 한 셈입니다. 그 책을 처음 읽고 습관을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작고 사소한 시작이 저의 꿈인 '습관 조력자'가 되도록 이끌어 주었습니다.
습관 모임에 참가 중인 어느 참가자는 습관 목록으로 '도서관 가서 책 1페이지 읽기'라고 정했는데, 책을 읽다 보니 미세먼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결국 '대기 환경' 자격증에 도전하여 합격하였습니다.
'도서관 가서 책 1페이지 읽기'라는 작은 시작이 그 시작 당시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꿈을 찾아주는 큰 역할을 한 셈입니다.
습관홈트는 시작을 쉽게 도와줍니다. 하루 10분 이내에 습관 3개를 실천할 수 있을 정도로 습관 목록을 작고 사소하게 수치화하여 작성합니다. 제가 3년 동안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습관 목록은 '책 2페이지 읽기', '글쓰기 2줄' 그리고 '팔 굽혀 펴기 5회'로 이 3가지 습관을 실천하는데 겨우 9분 5초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작고 사소한 습관 목록은 우리 뇌의 거부감을 최소화하여 시작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두 번째 키워드인 '죽음의 계곡'은 바로 '지속성의 중요성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저는 약 3년 동안 300명 이상의 대한민국 보통 사람들의 습관을 관리해주고 그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일을 해 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깨달은 중요한 사실 한 가지는, 습관을 실천하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로 습관 시작 후 60~90일 사이에 그만둔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저는 이 60~90일 사이를 '죽음의 계곡'이라고 명명하였지요.
뭔가를 시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더 중요한 사실은 뭔가를 잘하려면 꾸준히 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즉 아무리 지치고 우울하고 힘든 날도 습관을 멈추지 않고 반복한다면 뭔가를 잘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결혼과 출산 그리고 육아로 자신의 꿈을 잊고 살던 한 엄마가 다시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 '영어회화 2 문장 외우기'라는 습관을 실천하기로 결심했다면, 비록 아이가 유치원에서 낮잠을 자서 밤에 잠을 안 자고 엄마를 미치게 만들어도 어떻게든 시간을 만들어 습관을 지속해야만 영어회화를 잘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습관은 점점 우리 하루의 루틴을 만들어 줍니다. 루틴이 있는 사람은 감정의 기복이나 삶이 주는 좌절과 상처에도 쉽게 무너지지 않는 사람입니다. 또한 비록 나태해지더라도 할 일은 해 놓고 쉬는 통제력을 길러 줍니다. 통제력은 매우 중요한 단어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너무나 많은 일들의 통제권을 남에게 맡겨 버리고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에서는 직장 상사가 시키는 대로 일을 합니다. 펀드에 가입하는 순간 우리는 통제권을 펀드 매니저에게 넘겨 버립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루 일상 중 몇 분이라도 우리 스스로의 통제권을 발휘해야 합니다. 일상 속에서 우리가 좋아하고 원하는 일을 지속하는 루틴이 있다는 것은 쉽게 망가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통제력 속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스타벅스라 불리는 '커피 리퍼블릭'의 창업자인 사하 하셰미는 그의 책 <나의 첫 사업 계획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매일 1퍼센트의 차이가 3개월을 넘기면 100퍼센트의 차이를 만든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습관홈트는 약 3년 동안 대한민국 보통 사람들이 사용하고 검증한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통해 참가자들이 습관을 시작하고 60~90일 사이 찾아오는 '죽음의 계곡'을 뛰어 넘어 습관을 지속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습관홈트의 원칙은 '매일 조금씩 올바르게'입니다. 매일 하루 10분이면 습관 3개를 실천할 수 있을 만큼 작게 설정하고, 매일 100% 습관에 성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올바르게 실천해야 합니다.
올바르게 실천하는 방법은 S.W.A.P 기법(습관 목록 엄선, 기록의 중요성, 평가 및 보상)에 따라 실천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S.W.A.P 기법을 실행하기 위한 Tool(도구)로 '습관홈트 일일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참가자들이 매일 습관을 실천하고 그 결과를 입력하고 실패 원인을 분석하도록 돕는 웹 기간 운영 시스템 입니다.
마지막으로 '숫자 2'는 바로 '함께하는 힘의 중요성'을 의미합니다.
물론 세상에는 혼자서도 훌륭한 성과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처럼 보통 사람들은 혼자 변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 속에서 마주치는 수많은 유혹을 이겨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한 여성이 '이 콜라는 다이어트 콜라라 살이 안 찔 거야'라고 자기 합리화를 하는 순간 다이어트라는 목표는 위기에 봉착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혼자 속으로 만든 결심은 언제든 포기한다 해도 누가 의지박약이라고 놀리거나 창피를 당하지 않아도 되는 은밀한 약속이기에 언제든 쉽게 그만둘 위험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모든 유혹의 손길을 뿌리치기 위해서는 나의 목표를 공개적으로 다른 사람 앞에서 선언해야 합니다. 나 이외의 다른 사람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와 어울려야 하고 영어를 잘하려면 영어를 잘하는 사람과 어울려야 하듯이, 변화에 성공하려면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최소한 1명이라도 있는 공동체에 소속되어야 합니다.
달리 말해, 나를 포함하여 나의 목표를 알고 있는 사람이 최소한 2명은 되어야 합니다.
일본의 경제학자인 오마에 겐이치는 그의 저서 <난문쾌답>에서 인간을 바꾸는 3가지 방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인간은 생각만으로는 절대 변하지 않는다. 시간을 달리 쓰거나 사는 곳을 바꾸거나 새로운 사람을 사귀어야 한다"
습관홈트는 변화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카카오톡 단톡 방에 모여 함께 습관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서로의 꿈과 목표를 공유하고 습관 실천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서로를 통해 더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습관 조력자인 저의 조언과 피드백을 통해 올바른 방법으로 습관을 실천하고 습관 성공률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습관 조력자로서 약 3년 동안 축적한 경험과 살아있는 데이터에 근거하여 선정한 키워드 3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여러분도 인생의 키워드 3가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면 어떨까요?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인생 키워드를 생각하시다가 좋은 습관을 매일 실천하면서 변화에 성공하려고 결심하게 된다면, 앞에서 소개한 저의 습관 성공 키워드 3가지를 적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배터리, 죽음의 계곡, 숫자 2
당신의 생각이, 행동이, 습관이 그리고 마침내 당신의 인생이 바뀌도록 도와줄 당신의 습관 성공 키워드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