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그녀, 어떻게 16kg 감량에 성공했을까?

'오늘 먹은 음식 2줄 쓰기'라는 작은 습관이 영웅적인 첫 시작이었다

1. 참가자 소개


김은영 씨는 40대 후반의 공무원입니다. 그녀는 40대 중반부터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처음엔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고민 끝에 책에서 답을 얻고자 했습니다. 책에서 뭔가 그녀가 알지 못하는 비법, 비결, 큰 비밀 이런 걸 찾고 싶었습니다. 책을 읽을 땐 ‘아 맞다 이거다. 맞아 이거야!’ 하면서 당장이라도 삶이 변할 것 같은 기쁨에 행복했었다고 합니다.


자기 계발 세미나도 다녔습니다. 독서와 강연, 프로그램 등을 들으러 부산에서 서울까지 2년 정도를 다녔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작은 잘하는 편이지만 무언가 꾸준히 지속하지 못하는 성격이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일상으로 돌아오면 똑같은 삶의 반복이 되풀이되었습니다.


그러다 깨달았다고 합니다. 그녀에겐 실천, 실행력이 부족하다는 것을요. 그다음부터 실천에 관한 책들을 읽었습니다. 책에서 말한 대로 실행을 했습니다만 작심삼일이었다고 합니다. ‘왜 꾸준하게 안되지? 이유가 뭐지? 아~ 난 안 되는구나!’라고 푸념하며 그냥 일상을 살았습니다.


2. 습관을 실천하게 된 계기


책을 읽고 강연을 듣고 프로그램 과정을 이수하는 동안은 그녀가 변화를 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생겼으나, 그 이후 그녀의 삶 속에서 원하는 변화들은 생기지 않음에 실망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2018년 4월에 일본 여행을 가서 온천탕에서 몸무게를 재보니 무려 68kg이나 됨에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이어트 방법을 찾다가 우연하게 습관홈트 5기 모집을 보게 되었고 카페를 통해 새로운 기수 모집을 보고 정말 큰 기대 없이 그러나 ‘이 정도는 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습관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3. 습관이 선물한 변화


그녀의 개인적 꿈은 건강한 몸(10kg 감량) 만들기였고 직업적 꿈은 직장에서 중간 관리자로서의 자질 키우기였습니다. 그리고 이 꿈을 이루기 위해 엄선한 습관 목록 3가지는 오늘 먹은 음식 2줄 쓰기, 레그 레이즈 10회, 그리고 영어 3 문장 녹음하기로 정했습니다.


2018년 5월부터 습관을 시작했으니 지금까지 약 1년 4개월 동안 포기하지 않고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작심삼일을 밥 먹듯이 했던 그녀에겐 놀라운 변화가 아닐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습관홈트를 실천한 지 6개월 만에 12Kg 체중 감량에 성공하였고 1년 4개월 만에 16kg 감량에 성공하였습니다.


김은영4.png


4. 습관 성공 비결


그런데 시작은 잘 하지만 꾸준히 지속하지 못했던 그녀가 어떻게 이렇게 놀라운 변화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그녀는 2가지 이유를 들었습니다. 첫 번째는 동일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습관을 실천했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습관홈트 일일 관리 시스템에 매일 기록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합니다.


특히, 두 번째 성공 비결인 습관홈트 일일 관리 시스템을 통해 메타인지를 향상해 나가면서 현재 나의 상태를 냉혹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는데요. 그녀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 보겠습니다.


기억은 내가 유리한 방향으로 조작될 수 있지만 기록은 냉정하게 남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내 습관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녀의 1년 4개월 동안 습관 성공률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한눈에 보아도 평균 97% 라는 높은 성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은영 습관 성공 그래프.PNG


습관을 기분 좋을 때만 실천했다면 이런 극적인 반전 드라마는 쓰여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작고 사소하지만 매일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여실히 보여주는 모범 사례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정말 중요한 사실은 이것입니다. 그녀가 1년 4개월 만에 16Kg 체중 감량에 성공한 출발점은 바로 '오늘 먹은 음식 2줄 쓰기'라는 작고 사소한 습관에서 출발했다는 사실입니다. 이 작은 습관을 시작하면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영양분(탄수화물, 단백질 등)에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작은 습관이 식단 조절 및 식이요법으로까지 확대되었고, 매일 아침 20~30분 꾸준히 운동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녀의 생생한 목소리로 자세하게 들어 보겠습니다.


‘오늘 먹은 음식 2줄을 쓰면서 내가 주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그리고 당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게 되었다. 공부라고 해서 거창한 것이 아니라 포만감을 가지면서도 살이 덜 찌는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영양 성분표도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다. 한 달 동안 탄수화물 제로 식이도 해보고 저탄식이도 해보면서 음식이 내 몸의 어떤 변화들을 주는지도 살펴보았다. 밀가루 음식, 라면, 1회용 커피, 과자, 빵을 멀리하고 단백질과 지방과의 균형을 유지하니 서서히 살이 빠졌다. 식이를 하면서 요요가 오거나 배가 고파서 너무 힘들거나 하지 않았다. 그리고 일주일에 하루 정도 치팅데이(Cheating day)를 정해서 여유를 가지면서 급하지 않게 서서히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조화롭게 유지하는 식단을 찾아가면서 과식하지 않는 습관을 들였다. 그렇게 평생 다이어트를 시도해도 실패했는데 오늘 먹은 음식 2줄 쓰기부터 서서히 부담 없이 시작했더니 6개월 만에 12kg 감량에 성공했고 1년 4개월 만에 16kg 감량에 성공할 수 있었다’


5. 위기 그리고 극복 방법은?


습관 실천 후 6개월 만에 개인적 꿈인 10kg 감량이라는 1차 목표 달성 후 안일함이 하루에 조금씩 퍼져나가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그런 와중에 식단도 신경을 덜 쓰게 되면서 약 4개월 동안 4kg 체중이 늘어나면서 위기의식을 느꼈다고 합니다.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혼자 하지 않고 그녀의 목표와 비슷했던 사람들과 함께 습관을 실천했다고 합니다. 나만의 무대를 만들고 내 무대를 봐줄 관중을 만들고 그녀도 다른 사람들의 무대를 봐주는 관중이 되어주는 상부상조하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합니다. 또한 매일 습관을 기록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고 강조합니다. 기록하지 않으면 습관을 했는지 안 했는지 며칠 지나면 잊어버리게 되고 습관을 안 한 날이 3일이나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안 했다고 착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힘주어 말합니다. 기록하는 곳도 습관홈트 일일 실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카톡방 등에 인증함으로써 기록 관리뿐만 아니라 공개 선언 효과를 통해 좀 더 책임감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6. 삶에서 무엇이 변했는가?


첫 째,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할 때 즐거운지 알게 되었습니다. 정년퇴직 후 제2의 인생은 운동을 통해서 이루어가고 싶다는 꿈도 생겼습니다. 운동을 할 때 최고의 희열을 느끼기에 내년 목표를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 취득으로 정했습니다.


둘째, 정신력이 강해졌습니다. 과거에는 스트레스받으면 우울한 감정에 오랫동안 갇혀 있었지만 지금은 삶의 고단함에 무너지더라도 금방 평상시의 감정으로 회복할 수 있을 만큼 마음의 근육이 단단해졌습니다.


셋째, 가족의 변화입니다. 남편은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편이고 올해 여름 허리가 안 좋아서 고생했는데 운동을 통해 나아졌고 지금 현재는 함께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들은 고3 시절 엄마와 함께 홈짐을 하였고 여동생도 함께 습관홈트를 하면서 운동도 함께 실천하고 있습니다.


7. 당신을 닮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내가 원하는 꿈은 어느 날 갑자기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자고 일어나니 유명해졌다는 말도 자기 전에 뭔가를 꾸준히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의 저처럼 삶이 무기력하고 목표를 찾지 못하고 살고 계신 분이라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습관 3가지 먼저 정해보시라고 권해 드립니다.


습관 3가지를 정하면서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의 결과물로 3가지 습관을 행동으로 옮기다 보면 삶이 조금씩 변해감을 느낍니다.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목표가 생길 것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