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것에 대한 예찬론

by 이범용의 습관홈트
자넨 영업사원의 기본이 안되어 있구먼?


난 대학을 졸업하기 2달 전에 운 좋게 모 기업 영업부서에 입사했었다. 20년 전 이야기다. 회사는 확실히 대학 생활과는 달랐다. 그 전날 회식 자리에서 입사를 축하한다는 말로 포장한 20명 이상의 선배들이 내게 술을 권하며 소주잔을 부딪쳐 주길 요청했다. 아침에 일어나자 머리가 지끈거렸다. 그렇다고 대학교 수업시간에 지각하듯 대수롭지 않게 회사 출근 시간을 가볍게 여기면 안 된다는 상식은 내게도 있었다.


회사 엘리베이터를 타고 영업부서 사무실이 위치한 14층에 내리니 검은 양복을 입은 5~6명이 나를 맞이했다. 출근시간 5분 전이라 사무실 입구는 인산인해였다. 그들은 출근하는 직원들의 복장 검열부터 회사 배지 착용 여부 등 세심하지만 신속하게 검사했다. 학창 시절 학교 정문에서 두발 단속하는 모습과 흡사했다. 매일의 행사가 아니라 불시 검열이었다. 그래서 더 스릴 있었는지 모르겠다.


나의 차례가 왔다. 양복도 회사 배지도 무사통과했다. 하지만 마지막 고비를 넘지 못했다. 내가 신고 있던 까만 구두의 청결에서 불합격을 받고야 말았다. 뿌연 먼지로 뒤덮인 내 구두를 보고 검은 양복차림의 검열관이 내게 기본이 안된 신입사원이라고 질책했다. 아침에 지각하지 않으려고 허둥지둥 현관문을 나섰더니 미처 구두의 먼지까지는 내 눈이 스캔을 못했다. 기본이 안되었단 말에 신입사원이었던 난 큰 충격을 받았다. 학창 시절 개근상을 놓치지 않던 나의 근면 성실함을 한방에 부정하는 말이기 때문이었다.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의 이야기라고 치부할 수 없는 것이, 이 사건은 직장인으로서 살아가는 현재의 나에게 계속 영향을 주고 있다. 시간에 쫓겨 서두르면 나란 사람은 실수를 남발한다. 그러니 미리 조금 일찍 일어나서 옷을 고르고 신발의 청결함에 눈길을 주고 가방에 빠뜨린 물건은 없는지 살핀다. 지갑은 있는지, 회사 출입증과 핸드폰 충전기는 챙겼는지 살핀다. 고객과의 미팅, 회의 시간, 외부교육 등이 있을 경우 미리 10분 전에 도착한다. 이 사 소하고 작은 루틴이 지켜지지 않은 하루와 지켜진 하루의 기분이 얼마나 다른지 잘 알기에 난 작은 것을 소홀히 대하지 않게 되었다.


1980년대 뉴욕 시는 범죄의 도시였다. 특히 지하철은 낙서 투성이고 더러워서 범죄가 끊이지 않았다. 그런데 1995년에 뉴욕시장에 취임한 루디 줄리아니(Rudy Giuliani)가 범죄 도시란 오명을 벗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거창한 것이 아니었다. 지하철 내부의 낙서를 지우고 무임승차, 노상방뇨 등 작은 범죄부터 엄격히 단속했다. 그러자 뉴욕 시민들은 자신들의 행동을 바꾸기 시작했다. 주변 환경이 더럽다면 쉽게 오물을 버린다. 하지만 주위가 깨끗하면 자신의 부적절한 행동이 쉽게 눈에 띄기 때문에 조심한다. 결국 뉴욕 시는 범죄도시라는 오명을 벗어던지고 안전한 도시로 새롭게 태어났다. 그 시작은 작은 범죄를 단속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기업은 어떤가? 어느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거나 유독 가스가 새어 나와 인명 피해가 있었다는 뉴스를 우리는 종종 접한다. 하지만 이런 큰 사고의 원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주 작은 기본을 소홀히 했기 때문임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기업에서는 정리, 정돈, 청소, 청결 등 기본을 귀가 아프도록 강조한다.


개인에게도 작은 것은 소중하다. 사회학자 댄 챔블리스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최상급 기량은 사실 수십 개의 작은 기술 및 동작 하나하나를 배우거나 우연히 깨치고 주의 깊은 연습을 통해 습관으로 만들고 전체 동작으로 종합해서 나온 결과물이다. 부분 동작들 중에서 비범하거나 초인적인 동작은 하나도 없다. 정확하게 실행된 동작들이 합해져 탁월한 기량이 나올 뿐이다"


결국 최상급 기량도 평범한 작은 동작이 합해져서 나온 예술 작품인 것이다. 그래서 난 늘 강조한다. 남들이 세운 거창한 목표는 집어던지고 나에게 맞는 작은 습관부터 시작하라고 말이다. 큰 것부터 바꾸려고 초반에 욕심부터 부리는 사람들은 십 리도 못 가서 발병 나는 경우를 나는 수도 없이 목도했다. 진정한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한다.


작은 것이 찬란하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