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는 나약한 인간이 거친 세상을 이기는 방법

잠재력은 습관을 통해 밖으로 튀어나온다

by 이범용의 습관홈트

#갇혀있는 당신의 잠재력을 깨우는 힘, 습관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따르면, 우리의 몸속에서 잠자고 있던 잠재력은 습관을 통해 우리 몸 밖으로 튀어나온다고 한다. 나도 전적으로 공감한다.


나는‘습관은 물꼬’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잠재력은 커다란 댐에 갇혀 있지만 습관이 그 댐에 작은 균열을 만들고 결국 물꼬를 터주는 역할을 한다고 믿는다.


그래서 그 작은 틈새로 우리의 잠재력이 조금씩 터져 나오기 시작하고 어느새 봇물처럼 터져서 우리의 잠재력을 가둬 놓은 댐을 무너뜨린다.



습관이 물꼬를 터준다 (출처 : 픽사베이)



그리고 오랫동안 갇혀 있던 우리의 빛나는 잠재력이 무너진 댐을 타고 넘어 다를 향해 흘러가도록 돕는다는 의미에서 ‘습관은 물꼬’라고 생각해 오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저지르는 흔한 오해가 있다.


이런 습관은 거창한 목표를 세우고 몇 일만에 또는 몇 달 만에 달성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그러나 습관 성공의 비밀은 일상 속에서 아주 작은 승리(Small Win)들이 모여 우리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사실이다.


시경(詩經)에는 이런 말이 있다.


미불유초 선극유종(靡不有初 鮮克有終)


즉, 해석하면, 처음 시작할 땐 누구나 성공을 결심하고 노력하지만, 끝까지 계속하는 사람은 적다는 뜻이다.


거창하고 높은 목표로 가득찬 무거운 배낭을 메고 인생 여행을 호기롭게 떠나지만 이내 배낭의 무게로 지쳐 포기한다. 그래서 우리는 작고 가벼운 배낭을 메고 콧노래 부르며 인생 여행을 출발해야 끝까지 계속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또한, 제임스 클리어는 '습관은 복리'라고 이 책에서 강조한다. 매일 1% 작은 습관을 실천하여 성장한다면 1년 365일이 지나면 37배 성장하기 때문이다. 격렬하게 공감한다.


나라는 나약한 인간이 너라는 거친 세상을 이겨내는 방법은 매일 습관을 실천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믿는다.


<18년이나 다닌 회사를 그만두고 후회한 12가지>의 저자, 와다 이치로도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한 가지 예를 들었다.


1.01과 0.99의 차이는 고작 0.02뿐이다.


하지만 1.01의 365승은 37.8이고 0.99의 365승은 0.026이다. 매일 1퍼센트씩 자신의 행동을 개선하여 그것을 1년 365일 지속해 나간다면 1.01은 37.78343이 된다. 즉 38배 성장한다는 의미다.


반면에, 어찌해도 의욕이 생기지 않아서 전날보다 매일 1퍼센트씩 행동이 절하된 상태로 1년 365일을 이어나가면 0.025518이 된다.


매일 1퍼센트라는 작은 승리(SmallWin)가 커다란 차이(Big Difference)를 만들어 낸다는 훌륭한 교훈을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다.


특히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중에서 아래 내용은 내 첫 책인 <습관홈트>와 너무나 많은 부분에서 일맥상통하여 소름이 돋을 정도다.


변화해야겠다고 꿈꾸는 순간 우리는 흥분하고 빨리 많은 일을 하려고 한다. 여기에 대응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나는‘2분 규칙’을 사용한다.

새로운 습관을 시작할 때 그 일을 2분 이하로 하라’ 는 것이다.


즉 어떤 습관이든 2분 이내로 아주 작게 설정하라는 의미다. 예를 들면, '오늘 요가를 해야지' 보다는 '요가 매트를 깔아야지'처럼 2분 이내로 할 수 있는 행동으로 구체화하는 것이다.


'수업시간에 공부해야지'처럼 막연하게 목표를 설정하기보다는 '노트를 펼쳐야지'처럼 2분 이내에 할 수 있는 구체적 행동으로 바꿔서 실천하라는 뜻이다.






습관홈트의 핵심 내용도 우리의 직업적 또는 개인적 꿈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습관 3개를 정하고 '하루 10분' 이내에 할 수 있을 만큼 작게 설정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그래서 내가 3년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실천하고 있는 3개의 습관 목록은 다음과 같다.


습관 전문 작가가 되는 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첫 번째 습관으로 책 2페이지 읽기, 두 번째 습관으로 글 2줄 쓰기 그리고 세 번째 습관으로 팔 굽혀 펴기 5회로 정했다.


이 작은 습관들을 매일 성공하고 작은 승리(Small Win)를 3년 동안 쌓아 오니 내 삶에 놀라운 반전 드라마를 선물해 주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글 쓰기 2줄 습관으로 인생 첫 책인 <습관홈트> 두 번째 책인 <우리 아이 작은 습관>이란 책을 출간했고, 책 읽기 2페이지로 평생 책을 읽지 않았던 내가 최근 3년 동안 200권 이상의 책을 읽게 되었다. 그리고 팔 굽혀 펴기 5회 습관으로 26년 동안 피워오던 담배를 끊는 데 성공했다.


무엇보다 이런 나의 성공 경험과 노하우가 습관홈트 프로그램에 참가한 300명 이상의 대한민국 보통사람들이 삶의 변화에 성공하도록 돕는데 일조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나의 변화 이야기는 아래 글에 소개되어 있다.


https://brunch.co.kr/@habittogether/20


나의 습관 철학과 놀라울 정도로 공감대를 형성해 준 <아주 작은 습관이 힘>이란 책을 여러분도 꼭 읽어 보길 적극 추천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