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원택 Jul 03. 2016

1.3.8 HACCP 성공요소 5 가지 : CEO 참여

최고 경영자의 HACCP 이해 증진과 추진 의지

 2006년 정부가 지정하는 HACCP 전문강사 국내 1호로서 HACCP를 강의를 한 지 10년이 넘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근무하던 시절에 HACCP 강의한 것까지 포함하면 근 20년이 되어간다. 


 오랫동안 HACCP를 강의하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만났다. 또한 HACCP 강의 중에 예상치 못한 사람을 만나기도 했다. 최근에도 예상치 못한 만남이 있었다. 몇 달 전에 강의하였던 경영자과정에서 뵀던 사장 한 분이 HACCP 팀장과정에 떡하니 앉아 있는 것이었다.

 

 경영자 과정의 법정 교육시간 2시간만 들으면 되는 분이 2일짜리 팀장과정을 ‘왜 왔나?’라는 궁금증이 들었다. 두 번 째날 강의를 하다가 쉬는 시간에 물어보았다. 그 사장의 대답은 의외로 간단 명료했다. 회사  담당자가 HACCP 팀장과정을 꼭 들어야 된다고 해서 참석했다는 것이다. 순간적으로 멍했다. 


 담당자가 사장에게 2일짜리의 팀장과정을 들으라고 했다니... 사정을 모르는 나로서는 “사장님이 그렇게 바쁘신데, 2일짜리 과정을 듣기 쉽기 않을 텐데요”라고 했더니 그제야 사장은 씩 웃으면서 “담당 직원이 하도 들어야 한다며 애걸복걸해서 들어요. 제가  바쁘다고 왜 안 했겠어요. 그랬더니 직원이 HACCP 담당을 안 하겠다고 협박 아닌 협박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하는 수 없이 이렇게 듣게 되었습니다”라고 했다.

 

 교육을 끝내고 수료증을 나눠 주면서 그분에게 “2일 동안 교육을 들으시니 어땠어요?”라고 여쭤보았다. 환하게 웃으며 “2일 동안 들은 만큼 HACCP를 더 많이 이해하게 됐고, HACCP를 하면서 무엇을 챙겨야 할지, 또한 내가 어떤 부분을 도와줘야 할지를 알게 되었습니다”고 했다. 


 그리고 “내가 HACCP를 알게 되어서 HACCP를 추진하는 직원들이 얼마나 힘든 지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교육 덕분에 필요하다면 내가 직접 할 것도 있지 않나 하는 자신감도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덧붙인다면 HACCP를 하면서 돈이 얼마나 많이 들까라는 막연한 걱정과 그 돈이 정말 효과를 거둘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많았습니다. 근데 이제는 내가 직원들과 잘만 하면 실속 있는 투자가 될 것이고, 아니 분명히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어 정말 가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고 했다. 


 HACCP 경영자 과정은 다른 어떤 과정보다 강의시간에 쫓긴다. 2시간 안에 HACCP의 개요, 필요성 그리고 추진 요령, 회사에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를 설명하자면 항상 숨이 차다. 2시간 강의가 끝나면 어쩔 때는 멍하기까지 하다. 거기다 질문이 많을 때는 짧은 강의 시간이 안타까울 뿐이다.

 

 그런 부족한 시간이 아쉬워 교육에 참가한 대표들과 점심을 같이 하곤 했었다. 식사를 하면서 “지금까지 강의를 들었는데 HACCP이 뭐라고 생각하세요?”라는 질문을 몇 번 한 적이 있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아, 예! HACCP도 경영이더군요”라고 말할 때가 있다.


  'HACCP는 경영이다'라는 말을 HACCP를 추진하는 담당자가 어려움에 봉착할 때 기억하였으면 한다. 회사에 따라 틀리겠지만 예산 부분, 조직 부분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 그런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싶다면 ‘HACCP는 경영이므로 경영자를 설득하라!’고 말하고 싶다. 만약 설득하는 것이 어렵다면 경영자를 교육 보내라. 경영자가 HACCP를 이해하면 이해할수록 경영자가 관심을 갖고 노력할 확률은 더 커지기 때문이다.


 HACCP 시스템은 단순한 안전관리 방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경영시스템이고 관리체계이다. HACCP이 회사의 경영시스템으로서 회사의 관리체계로 자리 잡기까지는 적게는 1년, 길게는 3년이 걸리는 장기 프로젝트이다. 


 따라서 경영자가 참여해야 한다. 경영자는 직원들과 함께 회사의 수준과 특성을 반영한 HACCP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각각의 전략과 성과지표를 현장은 현장에 맞는 내용, 사무실은 사무실에 맞는 내용, 협력사는 협력사에 맞는 내용을 도출해서 누구나 보기 쉽게 게시, 공유해야 한다.

 

 특히 HACCP 시스템을 조기 정착시켜서 실질적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누구나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성과지표이어야 하고, 성과지표는 가능한 오랜 시간이 흘러도 지속 관리할 수 있는 것이면 좋다. 예로써 HACCP를 하면서 전문 인력을 몇 명 양성한다, 품질 클레임을 몇 ppm 줄인다, 생산성을 몇 % 향상한다, 회사의 프로세스 몇 가지를 개선한다, 또는 표준화를 몇 개 마련한다와 같이 각 부서의 업무와 기능에 적합한 구체적 수치를 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성과 지표는 경영자가 매월 정기보고 등을 통하여 직접 챙기면 분명히 효과가 있다.

 

 결론적으로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대표가 직접 참여해야 한다. 그리고 경영자의 HACCP 이해 증진은 HACCP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작가의 이전글 1.3.7 직원 의식과 시스템이 좌우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