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원택 Jul 03. 2016

1.3.8 HACCP 성공요소 5 가지: CEO 참여

사례 : HACCP이라면 무조건 결제해 주는 사장님

 2001년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지방에 있는 장류 회사를 컨설팅할 때였다. 컨설팅을 시작한 지 1년 정도가 지난 시점에 우연히 직원이 쓴 지출품의서를 보게 되었다.

 

 지출품의서 제목은 ‘HACCP 추진에 필요한 용품 구매’였다. 그런데 아무리 보아도 구매하려는 물품은 HACCP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용품이었다. 지출품의서를 작성한 직원은 책임감, 열정, 전문성 등 모든 면에서 탁월했기 때문에 컨설팅하는 내내 칭찬을 아끼지 않았기에 더 궁금했다.

 

 그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담당 직원과 점심 식사를 하면서 조심스럽게 “아까 보니까 HACCP과는 상관없는 용품을 구매하던데...”라고 물어봤다. 담당 직원은 잠시 멈칫하더니 씩 웃으면서 “우리 사장님은 HACCP이라고 하면 다 결제해 주세요”라고 답변했다.

 

 그 회사 경영자는 HACCP를 추진하는데 필요하다면 모든 것을 아낌없이 지원한다는 것이었다. 그 답변을 듣는 순간 질문은 한 내가 오히려 더 당황스러웠다. 그간 경험했던 회사들과 달리 경영자가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것이었다. 그런 경영자와 함께 일하는 직원들이 부러웠다. 그 회사는 지금도 많은 기업이 HACCP를 벤치마킹하거나 우수 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1.3.8 HACCP 성공요소 5 가지 : CEO 참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