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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뒷 Book

원제를 제목으로 썼더라면 완독할 수 있었을까?

<완벽에 관하여>를 읽고

by 경영쓰

에르디 용산점의 프라이빗룸.

사진에서 봤을 땐 큰 정원이 있는 카페 같아 당연히 프라이빗룸도 6-8인석이면 의자 한두 개 더 달라고 하면 될 만한 공간이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아니 아뿔싸! 벤치가 나란히 놓인 골방 프라이빗룸이라니... 폐소공포증이 있는 해리언니는 끝내 들어가지 않으려 했던 좁디좁은 공간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뉴욕의 목수 마크 엘리슨이 쓴 <완벽에 관하여>를 읽고 각자의 일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나눠 봤다.

참고로 발제자인 영은 롱블랙에서 이 책을 소개받아 발제책으로 선정했더랬다. 롱블랙 신뢰도 다소 하락함.





Q. 책은 좋았나? 싫었나?

옥. <완벽에 관하여>라는 제목에 맞는 내용을 기대하고 읽었는데 그렇지 않았다. 원제인 <A Carpenter's Notes on Life, New York, and the Art of Good Work>, 북스톤 편집자가 부제로 붙여 놓은 '훌륭한 것을 만들어내는 일에 대한 뉴욕 목수의 이야기'를 제목으로 올렸으면 더 좋았겠다.

(여기에 영은 반대 의견, 진과 은은 동의의 의견을 덧붙였다.)

정. 몽골 여행에 들어갔다가 '김경영 욕을 함'

진. 꼰대아저씨 같았지만, 회사 생활하면서 겪는 에피소드들도 있어 좋았다. 하지만 이 책이 재미있는 건지 아닌 건지는 갸우뚱.

은. 뉴욕 목수 이야기라고 했으면 궁금했을 것 같은데, 제목이 걸림돌이었다.

현. 작년 말에 자료 조사차 읽은 책인데, 밑줄 그은 부분이 하나도 없는 걸 보면 인상적이진 않았던 듯.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의 마음이 궁금했는데,

꼰대 목수 아저씨의 이야기가 오락가락해서 읽기 힘들었다.

내 일과 겹치는 부분도 있고, 일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됐다.

우. 우리가 다 아는 이야기라 별로 새로운 건 없었다.

영. 초반에 에세이스트가 비호감으로 자리잡아 읽을 의욕을 잃음.

핵심을 벗어나는 궁금하지 않은 이야기들도 정말 읽기 싫었다.


Q. 내 일의 좋아하는 부분과 고통스러운 부분은?

영. 대충 번역하는 초벌 번역 때는 스트레스 없이 새로운 이야기를 알게 되어 즐겁고,

그 번역을 다시 다듬을 때 고통스럽다.

옥: 새로워서 좋고 동시에 힘들다.

정. 내 일의 거의 모든 부분이 좋다(잘 써질 때 한정) 가장 힘든 부분은 사람들의 평가를 받을 때.

은. 백지 상태에서 새로운 글을 쓰는 건 좋은데, 남(클라이언트)이 쓴 글을 고치는 게 너무 어렵다.

(선은 반대로 쓴 걸 고치는 건 쉬운데 백지 상태에서 쓰는 게 어렵다고)

우: 다 같이 나서서 일하는 게 좋고, 점심 시간이 없는 건 힘들다.

진: 일을 시작할 때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나눌 때 즐겁다. 납득이 안 가는 일을 해야 하는 건 고통스럽다.

승: 내가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이유와 마찬가지로 브랜딩을 할 때 흩어져 있던 단서들에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즐겁다. 물론 그걸 디벨롭해 가는 과정은 힘들다.

선. 비누를 제작하는 과정은 즐겁지만,

제작 이외의 제반사항을 챙기는 건 힘들다.

Q. 일을 하면서 완벽하다고 느끼는 순간은?

정. 마감과 비례한다. 나는 완벽주의자가 아니다.

영. 문장이 술술 읽힐 때. 이 정도면 편집자한테 욕 먹지는 않겠다 싶을 때. 나도 완벽주의자가 아니다.

승. 일정은 당연히 맞추고 결과물이 내 마음에 들 때.

옥. 영화는 매번 완벽하다 느낀 적은 없다.

진. 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결과물이 최선이라 느낄 때.

우. 이 정도면 됐다고 느낄 때.


Q. 실수의 경험과 실수에 대처하는 나의 자세는?

영. 바로잡는다. 사과하고 얼른 수습한다.

옥. 챙겨야 할 걸 빠뜨리는 실수를 많이 해서 꼭 그걸 잘 챙기는 사람에게 맡긴다.

진. 오탈자가 제일 큰 실수인데, 실수했다고 해서 너무 호들갑을 떨지 않으려 한다.

현. 신문 광고에서 전화번호 오타가 났는데 광고비를 물어줬다. 인정하고 수습했다.

선: 달력 제작할 때 그림의 작품명과 출처를 잘못 전달받아 실수를 한 후 그냥 내가 맡아서 챙겼다.


Q. 좋아하는/좋았던 의뢰인은?

정. 마감할 때까지 일체 간섭하지 않는 의뢰인. 드라마 취향이 비슷한 사람.

영. 귀찮게 하지 않으면서 내 문자을 아름답게 바꿔놓는 편집자.

은. 내 노력을 알아주는 의뢰인.

선. 예의 있고 친절한 의뢰인.

승.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는 의뢰인.

진. 자기 주도적으로 일하는 의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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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그냥 잘하는 사람 VS 탁월한 사람을 가르는 기준은?

(한 단어로 요청했으나 단어를 앞다투어 양도한 사람이 몇 있어 한 단어 규칙을 깨짐.)

불안(옥), 집요함(영), 시도(선), 내 PR 잘하는 것(승), 나이에 맞춰 대하는 것(우), 인지도(은)


발제자가 책을 완독하지 못하고 올 정도로 얼른 다른 책으로 바꾸지 못한 걸 후회한 책이었지만,

별로인 책으로도 좋은 토론을 할 수 있었던 건 섬북동의 힘이자 매력이자 존재 이유.

완벽이라는 게 객관적일 수 없는 수준이자 개념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 곧 완벽이리라.


시간: 2025년 11월 15일(토) 오전 11시

장소: 에르디 용산점

참석 인원: 영, 우, 옥, 선, 승, 정, 은, 현, 진(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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