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쌤쌤 Oct 26. 2021

허당은 허당이 돕고 사는데

해룡 편의점


호미로 바지락을 캤다. 어른 1인 체험비 만원을 내고 바구니 받아서 뻘에 들어가 열심히 캤더니 한 바구니 철철이다. 동죽 같은 것도 여러 알 잡았고 백합조개도 잡았다. 바구니를 들고 세척장으로 나가다가


넘어졌다.


세척장에서 조개를 깨끗이 씻어 소금 넣고 해감을 두  시간 다. 나도 해감 중이었다. 물에 폭 얼굴을 담그고 뻘을 뱉어내는 시간. 나의 해감이 끝나면 꺼끌거렸던 마음들이 녹아지려나, 오래 묵은 감정들을 툭 뱉어버릴 수 있으려나.


해감. 조개들이 뻘과 모래륻 다 밷어내길 기다리는 시간

장화를 체험마을에서 신고 바다에 들어갔더니 발이 편했다. 호미질 2시간에 손가락엔 물집이 잡혔고 물들어 오는 시간 바지락 통 안고 철수하는데 밧줄에 걸려 앞으로 자빠졌다. 바구니도 바지락도 다 날아가고 무릎은 깨지고 손바닥은 모래에 쓸렸다.


웃었다. 얼마나 크게 웃었더니 체험객들도 따라 웃었다. 조개를 다시 담아 씻고 바지를 보니 무릎에 뻘이 묻어 있어 영광이었다. 언제 넘어져 봤나? 다 큰 아줌마가 넘어졌으니 우습고 재미있었다.

모자라게 보였으나, 덕분에 웃었으면 되었다.



무릎 깨진 옷을 종일 입고 다녔다. 바보같아 보였다.


집에 오는 길

해룡 주유소 편의점에서 육포 1봉과 맥주 한 캔을 샀는데 포스 기를 잡은 해룡이가 계산해주면서

'아, 나는 아직 육포 안 먹어 봤는데..' 하길래

봉지를 찢어 두 줄 꺼내 줬더니 하나는 지 먹고 하나는 옆에 아저씨 드리면서 행복해했다.


해룡이는 조금 모자라는 청년이다. 아니다. 그렇고 보는 내가 모자라는 아줌마다. 그래서 그런지 어디 가면 해룡이 같은 사람들이 한테 친절하고 나도 또 그런다. 모자라는 사람모자라는 사람들이 채워주고 사는 가 보다.


온다. 뻥 파는 사람도 껌 파는 할머니도 내게 온다. 떡 파는 청년도 왔다. 뻥을 뻥처럼 들고 내게 준다. 오천 원 오천 원. 나는 지갑을 열고 뻥을 받는다. 다시 오지 말라해도 까먹었는지 또 온다. 내가 뻥이다. 그래. 친구 넷이서 내기한다.  저 뻥은 또 민재한테 가겠지?


허당이 넘어졌는데 허당이 손 잡아준다. 해룡이의 육포는 무슨 맛이었을까? 문 밖에서는 빨리 나오라 난리고 나는 해룡이랑 눈 만 봐도 좋고.



구름 한 점 없는 마음의 천국

하늘에는 하늘만 있었다

구름 한 점 없이.


우리는 복잡하고 다양하여 하루에 일어나는 일들이 많다.


 하늘 한 번 쳐다보고 땅 한 번 짚고 그네 탄 마음처럼 살랑살랑 올라보기도 내려오기도 하자. 밀어주고 앉고 서고, 같이 타면 더 즐겁고 안전하겠네. 밀어주는 힘 받아 발을 구르고 등을 펴 저 멀리 높이 그네가 왔다 갔다 하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