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도 Sep 15. 2023

Day 22. 할슈타트 산책

이탈리아 36일 여행기, 잠시 오스트리아

Day 21. 이런 마을에는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을까

2023.09.27

Salzburg, Hallstatt

저녁 - Sternbräu

숙소 - https://www.airbnb.co.kr/rooms/25398667?source_impression_id=p3_1694701123_KsGBdbzKg%2Fp0IlL8


어젯밤에는 화장실이 열악해 보여 숙소가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막상 사용해 보니 나쁘지 않았다. 오히려 이 정도면 가격 대비 좋은 숙소라고 할 수 있었다.



오늘은 동생이 강력 추천한 여행지인 할슈타트로 향했다. 할슈타트는 호수 근처의 작은 마을인데 크기가 워낙 작아 숙박 시설이 많지 않고, 또 무척 비싸다고 한다. 그래서 보통 당일치기를 많이 하는데 동생은 한 번 갔다가 너무 좋아 그다음 날 또 갔다 왔다고 했다.


잘츠부르크에서 할슈타트로 가는 방법은 다양한데 어떤 방법을 택하든 최소 2번은 갈아타야 하는 듯했다. 호수 위 배에서 보는 할슈타트도 이쁘다고 하던데 하필 지금 어떤 이유로 인해 배가 운행하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버스를 타는 방법을 선택했다. 2번이나 갈아타야 해서 걱정이 많았는데 버스끼리 연결이 잘 되어있고, 배차는 길지만 오는 시간이 정확해 복잡한 루트 치고 쉽게 갈 수 있었다. 


버스로는 2시간 30분 정도가 걸렸는데 창문 너머 풍경을 보느라 지겹지는 않았다. 멍하니 풍경을 보다 보니 여러 궁금증이 생겼는데, 집들마다 넓은 잔디밭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근처에 아무것도 없는 외딴곳에 내린 이 사람은 어떻게 삶을 꾸려가는지, 그런 시답지 않은 질문들이었다.



할슈타트의 메인 광장

할슈타트가 작은 마을이라는 건 알고 있었는데 직접 가보니 예상보다 작았다. 그런데 또 마을 규모에 비해 관광객들은 정말 많았다. 그래서 마을 자체가 관광지인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나마 일찍 도착해서 다행이었지 오후가 되니 단체 관광객들의 등장으로 더 많아졌다.


마을이 작다 보니 마땅히 먹을 곳도 쉴 곳도 없어 같은 길을 계속 왔다 갔다 하며 천천히 구경했다. 도대체 동생은 할슈타트에서 이틀 동안 무엇을 한 걸까?


평화로운 호수

그럼에도 할슈타트가 왜 인기가 많은 관광지인지는 한 번에 알 수 있었다. 새들이 헤엄치는 호수를 옆에 둔 아기자기한 건물의 동화 같은 마을. 정말 딱 디즈니 이야기의 배경인 거 같은 마을이랄까.


사람들이 호수에 있는 새들에게 종종 빵을 주는지 사람을 무서워하지 않았다. 오히려 호수 근처에서 구경하고 있으면 가까이 다가오기까지 했다. 거위는 털갈이를 하는지 바미(강아지)가 간지러운 부분을 핥듯이 긴 목을 뒤로 져치며 털을 솎아 냈고 그때마다 털이 풍풍 빠졌다.


할슈타트에서 유명한 관광지 중 하나는 소금 광산이다. 그런데 하필 내가 최근에 디센트 영화를 보고 온 터라 동굴에는 들어가기가 싫었다. 대신 소금 광산 근처에 있는 전망대에 올라가 보기로 했다. 전망대는 푸니쿨라를 타고 갈 수도, 걸어서 올라갈 수도 있다. 나는 올라가는 건 푸니쿨라를 타고 더 이상 할슈타트에서 할 일도 없고 해서 걸어서 쉬엄쉬엄 내려왔다.


맞은편에 보이는 성에서는 누가 살고 있을까?

전망대에 오르니 흐렸던 날씨가 잠시 개었다. 할슈타트 말고도 호수 근처에 다른 마을들과 성들을 볼 수 있었는데, 저런 곳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살고 있을까를 상상하며 꽤 긴 시간 전망대에 있었다.


천천히 내려왔음에도 잘츠부르크로 돌아가는 버스가 오기까지는 1시간 30분 정도가 남았다. 날씨만 좋았다면 호수 앞에 멍하니 앉아있었겠지만, 비가 다시 내리기 시작했고 더 추워졌다. 안에 앉아 있을만한 곳은 다 자리가 차 사람들은 비를 피하기 위해 모두 슈퍼로 몰렸다. 나도 케밥을 먹으며 사람들과 같이 버스를 기다렸다.



하루 종일 마땅히 먹은 게 없어 모차르트가 시간을 많이 보냈다고 알려진 가게에서 저녁을 먹었다. 오스트리아답게 가격이 꽤 나가는 곳이었는데 아무리 먹어도 시판 토마토소스를 사용한 거 같았다. 오스트리아에서의 마지막 끼니가 시판 소스라니, 조금 시무룩해졌다.

작가의 이전글 Day 21. 도레미송을 부르며 걸어야 될 것 만 같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