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가 마케팅 취업하기
이 글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매우 주관적인 글입니다.
저는 사회복지학을 전공한 마케터입니다.
마케팅을 시작한 지는 4~5년이 되었고, 현재에는 IT 회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아직 한창 경험과 지식을 쌓아가는 단계이지만, 저처럼 마케팅을 전공하지는 않았으나 마케터가 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씁니다.
이 글은 실제로 제가 마케터가 되기 위하여 했던 고민과 공부, 그리고 마케터로서 일을 하며 깨달은 것들을 바탕으로 비전공자가 마케터가 되기 위해 가장 필수적으로 고민하고 공부해야 할 두 가지를 정리한 글입니다.
개론을 먼저 살펴봐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먼저, 우리는 이미 한 번 각자의 이유로 전공을 포기하고 새 직무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마케팅이 나와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마케팅이 포괄하는 범위는 생각보다 매우 넓기 때문에 머릿속으로 그렸던 것과 실무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개론을 살펴보면 전반적인 마케팅의 큰 틀을 훑어볼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이 나와 잘 맞을지 좀 더 구체화하여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어떤 일이든지 전반적인 흐름을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마케팅은 포괄하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그 분야 역시 많고 해당 분야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반적인 흐름을 알지 못하면 아무리 스킬이 뛰어나도 제대로 방향성을 잡고 일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흐름을 모르는 상태에서 스킬을 배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마케팅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한 기본서가 바로 개론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하기 전에 개론을 먼저 보아야 해당 미디어나 트래킹 툴을 사용하는 목적과 방향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마케팅은 그 분야가 많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분야를 선택할지에 따라 공부해야 할 것들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은 퍼포먼스 마케팅은 물론이고 모든 마케팅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는 실무를 하고 있는 모든 마케터들이 공감하리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퍼포먼스 마케팅을 담당한다면 내가 집행하고 있는 광고의 효율과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미디어를 믹스할 것인지 결정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담당한다면 내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제휴 마케팅을 담당한다면 고객이 더 많이 반응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알고 제휴를 하여야 더욱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하여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Google Analytics, firebase, TUNE... 등의 데이터 트래킹 툴은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통계 개념이 베이스가 되지 않으면 그 툴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찾기 어렵습니다.
사실 기본적인 통계 개념이 있다면 사용하는 툴이 바뀌어도 해당 툴의 트래킹 기준과 메뉴 구성 정도만 이해하면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통계 개념부터 공부하고 여러 가지 분석 툴에 대해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통계 개념은 기초 통계학을 공부하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처음 통계를 접하는 분들이라면 이해가 쉽지 않을 것이므로 마케터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 개념은 다른 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비전공자가 마케터가 되기 위해 가장 필수적으로 고민하고 공부해야 할 두 가지를 설명했습니다.
물론 이밖에도 다양한 검색 최적화, 브랜딩, 각종 미디어별 광고 집행 방법 등 마케터가 되기 위해 배워야 할 것들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비전공자로서 마케터가 되고자 고민하는 시점에서는 이러한 세부적인 스킬에 대해 공부하는 것보다는 기본기를 갖추는 것이 보다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세부적인 스킬에 대한 부분 역시 앞으로 다른 글을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