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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해라 Nov 13. 2020

Amplitude : Segmentation

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앰플리튜드의 베이직 차트 중 하나인 User Composition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마찬가지로 앰플리튜드의 베이직 차트 중 하나이자, 가장 많이 쓰이는 차트인 Segmentation Chart에 대해서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Segmentation 차트는 앰플리튜드의 베이직 차트 중 하나이며, New Chart 추가 시 디폴트 값으로 설정되어 있을 만큼 가장 자주 쓰이는 차트입니다.

Segmentation 차트에서는 사용자가 수행한 이벤트를 딥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 Left Module

- Events

이벤트란 프로덕트 내에서 사용자가 수행하는 행동을 의미하며 사용자의 이벤트는 10개까지 추가가 가능합니다.

상위 이벤트와 모든 활성 이벤트 등 앰플리튜드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 커스텀하게 생성한 이벤트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이벤트 값은 설정 단계에서 사용자가 직접 수행하는 이벤트와 프로덕트 내에서 자동으로 발생하는 이벤트 등을 Activity type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사용자가 직접 수행하는 이벤트 외에 자동으로 발송되는 푸시 메시지 등의 이벤트는 in-active type으로 변경하여 실제 사용자가 수행한 이벤트와 분리할 수 있습니다.


- where

추가된 이벤트에 마우스 오버를 하게 되면 + where, + group by, copy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중 + where을 클릭하면 User properties(사용자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 선택한 속성은 이벤트 전체에 반영됩니다.


- group by

사용자를 특정 속성에 따라 나눌 수 있으며, 하나의 이벤트에 여러 가지의 group by를 추가할 경우 해당 속성들의 조합으로 사용자를 나눠 볼 수 있습니다.


■ Right Module

오른쪽 모듈에서는 segment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개의 segment까지 추가할 수 있으며 user property(사용자 속성)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performed by

segment의 유형을 세분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 Any : 모든 사용자

· Active : 활성 사용자

· New : 신규 사용자


- + Add Segment

여러 세그먼트를 비교하고자 할 경우 +Add Segment로 세그먼트를 만들어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화면에서 All Users(전체 유저)와 New User(신규 유저)를 비교하고자 한다면 +Add Segment를 클릭하여 perform에서 New User를 선택하여 비교할 수 있습니다.


- ..grouped by

만약에 하나의 where 또는 perform에 속하는 여러 property를 비교하고자 할 경우 하나의 세그먼트만 만든 뒤 ..grouped by로 비교해서 보고자 하는 property를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위의 화면에서 All Users(전체 유저)를 OS에 따라 구분하여 비교하고 싶다면, grouped by에 Platform을 선택하여 OS에 따라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 Metrics Module

메트릭 모듈에서는 이벤트와 세그먼트를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트릭 모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트릭은 아래와 같습니다.

· Uniques

고유 사용자 수를 의미합니다.

· Event Totals

사용자가 수행한 이벤트 수의 합계를 의미합니다.

· Active %

각 일자의 활성 사용자 중 몇 %의 사용자가 해당 이벤트를 수행하였는지에 대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 Average

각 일자의 활성 사용자의 평균 이벤트 횟수를 의미합니다.

· Frequency

설정된 기간 동안 이벤트 빈도수별로 사용자 수를 분류한 것을 의미합니다.

· Propertiy 

각 이벤트에서 수집하는 property에 따라 빈도, 평균, 평균적으로 트리거한 property 수 등으로 property를 분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Fomula

앰플리튜드에서 지원되는 함수로 확인하고자 하는 지표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 Chart Module

- Advenced

Advenced에서 rolling을 활용하여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olling Average

N일 평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 값은 7일이며, shown as 7day에서 다른 날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 값으로 포인트 적립 완료 선택한 후에 frequency 메트릭에서 advenced rolling average를 선택할 경우 N일 동안의 포인트 적립 횟수의 평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olling Window

N일 합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olling Average와 마찬가지로 디폴트 값은 7일이며, shown as 7day를 다른 날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Cumulative

N일 누적 합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raph

차트는 Line chart, Stacked area chart, Bar chart, Group by, Stacked bar chart 5가지 종류가 있으며, Group by chart를 제외한 Line chart, Stacked area chart, Bar chart, Stacked bar chart에서는 각 그래프의 point를 클릭하면 해당 point에 해당하는 Cohor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chart table


차트 행 중 필요 없는 데이터는 마우스 오버하여 X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데이터를 제외하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OS 중 (none) 값이 너무 많이 잡혀서 iOS와 Android 데이터를 확인하기 어렵다면 (none) 값을 X 버튼으로 제외하고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앰플리튜드의 Segmentation 차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Segmentation 차트는 앰플리튜드의 베이직 차트 중에서도 가장 자주 쓰이는 차트입니다.

사용자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좋은 차트이므로 꼭 잘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앰플리트튜드 Segmentation  Chart 영문가이드mpo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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