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베이직 차트 중 하나인 Segmentation Cha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앰플리튜드의 사용자 그룹화 기능인 Cohort에 대해서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Amplitude : Segmentation 바로가기 >
Cohort는 사용자가 수행한 이벤트 또는 사용자 속성에 따라 사용자를 정의하고 그룹화하는 기능입니다.
왼쪽의 Cohorts를 클릭하면 Cohorts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Cohort 페이지의 +New Cohort를 클릭하여 새로운 Cohor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New Cohort를 클릭하면 위의 빨간색 상자와 같이 사용자 속성(User property)을 지정하여 Cohort를 생성하거나 아래처럼 파일을 업로드하여 Cohor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앰플리튜드는 여러 가지 property(속성)으로 Cohor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performed Event / ..had been Active / ..had been New / ..had Property 중 하나를 클릭하면 여러 가지 property(속성)을 custom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 count
Event가 수행된 횟수를 기반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elect event..에서 상품 상세페이지를 선택하고 with count >= 3 time을 선택하고 any time during Last 30 days를 선택하면, 지난 30일 간 상품 상세페이지를 3번 이상 본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count는 ..performed Event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elative count
서로 다른 두 가지 이벤트의 빈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elect event..에서 상품 상세페이지를 선택하고, relative count >= 기획전 상세페이지를 선택하고 any time during Last 30 days를 선택하면, 지난 30일 간 상품 상세페이지를 본 빈도보다 많은 빈도로 기획전 상세페이지를 본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total sum of property
Event property 또는 User property의 합계가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그룹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elect event..에서 구매를 선택하고, total sum of property 결제금액 >= 50,000을 선택하고 any time during Last 30 days를 선택하면, 지난 30일 간 구매를 한 사람 중 결제금액이 50,000원을 넘는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distinct values of property
Event property 또는 User property가 특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그룹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elect event..에서 구매를 선택하고, distinct values of property Device ID >= 2를 선택하고 any time during Last 30 days를 선택하면, 지난 30일 간 구매를 한 사람 중 Device ID가 2개 이상인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had been Active : 현재 활성 사용자 기준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 ..had been New : 신규 사용자 기준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특정 property(속성)에 해당하는 그룹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 Most Recently
최근에 특정한 property가 있었던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바뀌는 property가 있을 경우 Most Recently를 활용하면 유용합니다.
· Any Time
선택한 기간 안에서 특정한 property가 1번이라도 있었던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or 또는 And also를 이용하여 더 많은 조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or은 기존 조건 또는 ..or 이후의 새로운 조건을 만족하는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하는 것이며, And also는 기존 조건과 And also 이후의 새로운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직접 만든 코호트를 Chart에서 바로 다른 segment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Chart에서 where절을 사용하여 cohort를 선택하고, 만들어진 cohort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서로 다른 cohort 두 가지를 비교하거나, 전체 사용자와 만들어진 cohort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cohor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앰플리튜드의 Coho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Cohort는 여러 가지 앰플리튜드 차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궁금했던 사용자 그룹을 직접 만들어서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