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라 Nov 27. 2020

Amplitude : Cohort

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베이직 차트 중 하나인 Segmentation Cha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앰플리튜드의 사용자 그룹화 기능인 Cohort에 대해서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Amplitude : Segmentation 바로가기 >




Cohort는 사용자가 수행한 이벤트 또는 사용자 속성에 따라 사용자를 정의하고 그룹화하는 기능입니다.


■ Create cohort

왼쪽의 Cohorts를 클릭하면 Cohorts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Cohort 페이지의 +New Cohort를 클릭하여 새로운 Cohor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New Cohort를 클릭하면 위의 빨간색 상자와 같이 사용자 속성(User property)을 지정하여 Cohort를 생성하거나 아래처럼 파일을 업로드하여 Cohor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앰플리튜드는 여러 가지 property(속성)으로 Cohor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performed Event  / ..had been Active / ..had been New / ..had Property 중 하나를 클릭하면 여러 가지 property(속성)을 custom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 ..performed Event

· count

Event가 수행된 횟수를 기반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elect event..에서 상품 상세페이지를 선택하고 with count >= 3 time을 선택하고 any time during Last 30 days를 선택하면, 지난 30일 간 상품 상세페이지를 3번 이상 본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count는 ..performed Event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elative count

서로 다른 두 가지 이벤트의 빈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elect event..에서 상품 상세페이지를 선택하고, relative count >= 기획전 상세페이지를 선택하고 any time during Last 30 days를 선택하면, 지난 30일 간 상품 상세페이지를 본 빈도보다 많은 빈도로 기획전 상세페이지를 본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total sum of property

Event property 또는 User property의 합계가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그룹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elect event..에서 구매를 선택하고, total sum of property 결제금액 >= 50,000을 선택하고 any time during Last 30 days를 선택하면, 지난 30일 간 구매를 한 사람 중 결제금액이 50,000원을 넘는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distinct values of property

Event property 또는 User property가 특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그룹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elect event..에서 구매를 선택하고, distinct values of property Device ID >= 2를 선택하고 any time during Last 30 days를 선택하면, 지난 30일 간 구매를 한 사람 중 Device ID가 2개 이상인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Active / New

- ..had been Active : 현재 활성 사용자 기준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 ..had been New : 신규 사용자 기준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 ..had Property

특정 property(속성)에 해당하는 그룹으로 코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 Most Recently

최근에 특정한 property가 있었던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바뀌는 property가 있을 경우 Most Recently를 활용하면 유용합니다.


· Any Time

선택한 기간 안에서 특정한 property가 1번이라도 있었던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or 또는 And also

..or 또는 And also를 이용하여 더 많은 조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or은 기존 조건 또는 ..or 이후의 새로운 조건을 만족하는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하는 것이며, And also는 기존 조건과 And also 이후의 새로운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사람들로 코호트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 Create Chart

직접 만든 코호트를 Chart에서 바로 다른 segment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Chart에서 where절을 사용하여 cohort를 선택하고, 만들어진 cohort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서로 다른 cohort 두 가지를 비교하거나, 전체 사용자와 만들어진 cohort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cohor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앰플리튜드의 Coho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Cohort는 여러 가지 앰플리튜드 차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궁금했던 사용자 그룹을 직접 만들어서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앰플리트튜드 Cohort 영문가이드


매거진의 이전글 Amplitude : Segmentatio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