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사용자 그룹화 기능인 Coho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앰플리튜드의 베이직 차트 중 하나인 Funnel Chart에 대해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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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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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nel 차트는 앰플리튜드의 베이직 차트 중 하나이며, 단계별 전환이 궁금할 때에 가장 자주 쓰이는 차트입니다.
Funnel 차트에서는 사용자가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나리오에 맞춰 단계별 이벤트를 직접 선택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 Events prerformed in
선택한 이벤트 순서를 얼마나 정확하게 지킬 것인지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 this oder
작성한 Event 순서대로 Funnel을 진행하되, 중간에 다른 Event가 추가되는 것을 허용하는 oder입니다.
· any oder
작성한 Event 순서와 상관없이 Funnel 내에서 해당 Event들이 한 번씩 진행되는 oder입니다.
· exact oder
작성한 Evnet 순서대로 Funnel을 진행하며, 중간에 다른 Event가 추가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가장 엄격한 oder입니다.
- Select event...
Funnel에 맞춰 분석하고자 하는 Event를 추가하는 부분입니다.
Event는 총 30개까지 추가가 가능하며, 동일한 Event를 여러번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vent를 추가하면 각 Event 순서 간에 전환된 사용자와 이탈된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ight module 부분은 Segmentation Chart와 동일하므로 생략합니다.
* Right Modul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pleted within N days from any day
최종 전환되기까지 며칠을 window로 볼 것인가를 의미합니다.
즉, Funnel에 대한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N day를 변경하면 최근 N일 이내에 Funnel의 Event 전체를 수행한 사용자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Event 1번을 설치, 2번을 구매로 하고 2day를 선택하면 설치 후 구매 전환을 2일 이내에 수행한 사용자의 전환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은 day 외에도 원하는 단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days : 일 단위로 선택
· hours : 시간 단위로 선택
· minutes : 분 단위로 선택
· seconds : 초 단위로 선택
- ..holding constant Select property... and broken down by Select Step/Property
Select property 부분에서 특정 Property를 선택하면 해당 Property에 해당하는 데이터만 필터링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이때에 Property는 Funnel 단계의 모든 Event에서 공통 수집되는 Property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broken down by Select Step/Property 부분에서 Step을 설정하면 Property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Property를 설정하게 되면 하단 그래프에 Property 중 상위 6개 항목에 대한 각 단계별 전환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쇼핑몰 앱에서 Select property 부분을 Platform을 선택하고, Step1을 선택하고 Property를 카테고리를 선택할 경우 상위 6개 카테고리를 조회한 사용자의 각 단계별 전환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onversion Over Time
Funnel의 최종 전환률 추이를 보여줍니다. 이 추이는 디폴트 값인 Daliy 외에도 원하는 기간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Hourly : 시간 단위로 선택
· Daily : 일 단위로 선택
· Weekly : 주 단위로 선택
· Quarterly : 분기 단위로 선택
또한, 그래프에서 점선으로 나오는 부분은 추정치입니다.
예를 들어서 ..completed within 7days로 전환 window를 설정한 경우, 점선으로 표시된 부분은 아직 일주일이 지나지 않은 시점으로 추후 변화될 수 있습니다.
- ..couting by unique users for the entire funnel
..couting by unique users for the entire funnel 부분에서 원하는 전환 구간을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Event Funnel을 홈 > 상품 상세페이지 > 장바구니 > 결제 완료로 선택하였을 때에, entire funnel을 상품 상세페이지 > 장바구니를 선택할 경우 해당 전환 구간에서의 전환률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종 전환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분포를 통해 최종 전환까지 소요되는 일반적인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 ..counting by unique users of performing Event A before Event B
특정 Event 전환 바로 전 단계의 Event를 몇 번 수행하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Event B 전에 Event A가 몇 번 수행되었는지 횟수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A를 장바구니, B를 주문완료라고 한다면 주문완료 전에 몇 번 장바구니를 담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AB test - Improvement는 분석하고자 하는 Segment가 여러개가 있거나, 실제로 AB test한 결과를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부분입니다.
- ..counting by unique users where baseline is set to
set to 부분에 선택하는 Segment 기준으로 개선된 정도와 더 좋은 지표로 변화할 확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선 정도와 변화할 확률은 그래프 아래에 위와 같은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B test - Significance는 해당 AB 테스트를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에 대한 확률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Chart의 그래프를 클릭하면 그래프에 해당하는 사용자를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 Create Cohort
그래프에 해당하는 사용자로 Cohor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Explore Conversion Drivers
전환이 발생하기까지 어떠한 Event가 상관관계가 있는지, 이탈과 상관관계가 있는 Event는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앰플리튜드의 Funnel 차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Funnel 차트는 사용자의 행동 흐름과 주요하게 생각하는 전환을 확인할 때에 아주 좋은 차트입니다.
또한, Funnel 사용자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좋은 차트이므로 꼭 잘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앰플리트튜드 Funnel Chart 영문가이드mposi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