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라 Jan 15. 2021

Amplitude : Retention

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베이직 차트 중 하나인 Funnel Cha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앰플리튜드의 마지막 베이직 차트인 Retention Chart에 대해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Amplitude : Segmenta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Cohort 바로가기 >

Amplitude : Funnel 바로가기 >




Retention 차트는 앰플리튜드의 4개 베이직 차트 중 하나입니다.
Retention 차트는 사용자가 얼마나 잦은 빈도로 Product에 재방문하는가를 나타내는 차트입니다.


■ Left Module

왼쪽 모듈에서는 Retention을 측정하고자 하는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Starting event

Starting event는 Default 값은 New User이며, Amplitude에서 제공하는 이벤트뿐만 아니라 커스텀한 이벤트 모두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where로 User Properties(사용자 속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wher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hen the return event

최소 1개의 return event를 선택해야 각 이벤트 사이의 Retention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fault 값은 Any Active Event이며, Starting event와 마찬가지로 Amplitude에서 제공하는 이벤트뿐만 아니라 커스텀한 이벤트 모두 선택이 가능합니다.

return event 역시 +where로 User Properties(사용자 속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turn event는 2개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 wher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ight Module

오른쪽 모듈에서는 segment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egmentation Chart와 마찬가지로 최대 10개까지의 segment를 추가할 수 있으며, User Property(사용자 속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where select property...

User property(사용자 속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nd who performed select event...

특정 event를 수행한 사용자로 segmen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grouped by Select property

User property별로 Starting event를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tarting event는 주문 완료, return event는 Any Active Event, ..grouped by city를 선택하면 주문 완료 후 Retention이 어떤 도시에서 가장 높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etrics Module

메트릭 모듈에서는 Retention을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easured by

· N-day retenion

Starting event 이후 특정 일자의 사용자 리텐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Day 3의 Retention rate가 30%라면, Starting event 이후 48~71시간 뒤에 return event를 수행한 사용자가 30%라는 의미입니다.

· Unbounded Retention

Starting event 후 특정 일자 이후부터 Product를 사용한 모든 사람의 리텐션을 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Day 3의 Retention rate가 30%라면, Starting event 후 72시간 이후에 return event를 수행한 누적 Retention rate가 30%라는 의미입니다.

Unbounded Retention은 Product 사용 주기가 있지 않은 커머스 같은 경우에 적절한 Retention 측정 방법입니다.


· Bracket custom

Bracket custom에서는 N-day나 Unbounded가 아닌 원하는 간격의 Retention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ustom...을 클릭하면 사용자 지정의 Retention 간격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뜨고, 이 창에서 1st Bracket을 입력하면 하단에 2nd Bracket이 생성되어 여러 개의 맞춤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shown as Change over time


Change over time을 선택하면 새 버전의 앱 릴리즈 등 특별한 변화가 있는 날짜로부터 Retention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alculated by

· 24-hour window

24시간 기준으로 day N을 구분합니다.

· strict calendar dates

calender의 날짜를 기준으로 day N을 구분합니다.


- Usage Interval View

Usage Interval View는 Starting event를 선택할 수 없고 return event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Usage Interval View에서는 return event를 다시 수행하기까지 평균적으로 얼마의 시간이 걸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주문 완료 이벤트를 선택할 경우 사용자가 주문 완료를 다시 수행하기까지의 평균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sage Interval Over Time

Usage Interval View는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적인 Retention rate를 확인할 수 있는 반면, Usage Interval Over Time을 선택하면 평균이 아닌 각 일자별 Retention rat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앰플리튜드의 Retention 차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Retention 차트는 사용자가 우리 Product의 주요 기능을 유입 후 얼마의 기간에 사용하는지, 또 얼마 주기로 재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Retention 차트 역시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하기 좋은 차트이므로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앰플리트튜드 Retention Chart 영문가이드 -1

* 앰플리트튜드 Retention Chart 영문가이드 -2

매거진의 이전글 Amplitude : Funnel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