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라 Nov 21. 2020

그로스 해킹 : 그로스 해킹 기본 개념

그로스 해킹 | 데이터 마케팅 | 데이터 분석

이 글에서는 그로스 해킹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소개하고, 그로스 해킹에 앞서 준비해야 할 전제조건을 다룹니다.




1. 그로스 해킹

그로스 해킹은 데이터 기반으로 Product, Service 또는 Business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개선하거나 지표를 개선하여 Product, Sevice 또는 Business의 성장을 이끄는 일입니다.


초기 유입부터 활성화, 유지, 매출, 추천(AARRR)에 이르는 모든 단계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며 단순히 마케팅 측면에서의 개선뿐만 아니라 Product의 개선 등 전반적인 개선을 통하여 성장으로 이끈다는 것에서 기존 마케팅과 차이점가 있습니다.

* AARRR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마케팅 믹스 전략 : AARRR 퍼널 분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성장과 개선을 위하여 핵심 지표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실험을 진행하는 것이 그로스 해킹의 핵심입니다.


2. 그로스 해킹의 필요성

앞서, 그로스 해킹은 AARRR에 이르는 모든 단계의 성장에 초점을 맞춘다고 하였습니다.

이 모든 단계를 마케터가 혼자서 성장시킬 수 없기 때문에 그로스 해킹이 필요합니다.

그로스 해킹은 마케터뿐만 아니라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등 다양한 직군이 모여 진행되기 때문에 각 단계별로 더 심도 있는 실험을 진행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각 단계별 성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하루에도 너무 많은 서비스와 제품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좋은 Product를 만들고 잘 짜인 마케팅 전략을 진행한다고 해서 그것이 유저에게 도달되고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불투명한 상황에서 불투명성을 낮추기 위해서 그로스 해킹 필요합니다.


3. 그로스 해킹의 전제조건

1) Cross functional 직군이 모인 조직

필요성에서 언급한 것처럼 먼저 그로스 해킹은 마케터뿐만 아니라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등 CF(Cross functional) 직군이 모여야 합니다.

그로스 해킹이란 각 단계별 개선을 통해 전체 Product를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이기 그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개인이 이 모든 작업을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그로스 해킹은 다양한 직군이 모여 각 단계별 핵심 지표를 찾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실험을 반복할 때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2) PMF(Product-Market Fit)

제품-시장 적합성으로 제품의 수요가 시장에서 얼마나 강한가를 의미합니다.

그로스 해킹을 시작하기에 앞서 제품이 얼마나 시장에서 수요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시장의 수요가 아예 없는 제품이라면 아무리 실험을 반복하여도 성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Product-Market Fit이란 우리의 Product가 실험할 가치가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duct-Market Fit은 아래와 같은 질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roduct 또는 Service가 실험할 가치가 있는가?

· 우리의 Product 또는 Service는 어떤 가설을 기반으로 출시되었는가?

· 우리의 Product 또는 Service는 무슨 문제를 해결하는가?

· 우리의 Product 또는 Service가 해결할 문제는 실존하는가?




지금까지 그로스 해킹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소개하고, 그로스 해킹에 앞서 준비해야 할 전제조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로스 해킹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전제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그로스 해킹을 적용해 볼 수 없으므로, 이 부분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