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꾸고, 줄이고, 없애보자
모두 아시겠지만 해일막걸리는 직접 막걸리 빚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루 체험을 운영하고 있어요. 하루 체험 역시 해일막걸리의 핵심 가치인 지속가능성을 반영하고 있죠. 오늘은 해일막걸리가 어떻게 하루 체험에서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려고 노력하는지 말해보려 해요.
가장 먼저 도입한 건, 리사이클 면으로 만들어진 앞치마였어요. 일회용 앞치마가 훨씬 싸지만 한 번 쓰고 버려지는 게 너무 아까웠거든요. 그렇다고 PVC나 PP 재질로 만들어진 저렴한 새 앞치마를 사자니 더 나은 선택지가 있을 것 같았죠. 다행히 검색 끝에 리사이클 면으로 만들어진 앞치마를 찾을 수 있었어요. 이 앞치마는 참여자분들에게 설명드릴 때마다 반응이 좋아 기뻐요.
그리고 또 다른 노력으로는 다회용기 할인이 있었어요. 막걸리를 담을 다회용기를 가져오면 체험료를 5,000원 할인해 주는 제도였죠. 하지만 테스트 프로그램 결과, 다회용기 할인을 받은 고객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지인에게 물어보니 어떤 용기를 가져가야 할지 몰라 할인을 받지 않는 걸 선택했다고 하더라고요. 단순히 다회용기 할인 제도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는 지속가능성을 말할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구성품을 싹 바꾸기로 했어요. 다회용기를 가져오기 망설여진다면, 저희가 일회용 대신 다회용품을 제공하는 것으로요!
가장 먼저 바꾼 건 막걸리 통이었습니다. 기존의 막걸리 통은 플라스틱 독을 사용해서 활용도가 크게 떨어졌거든요. 충분히 여러 번 사용할 수는 있지만, 막걸리 말고 무엇을 담아 보관해야 할지 헷갈리는 용기였죠. 부피도 커서 냉장고에 쉽게 보관할 수도 없고요.
플라스틱 독 대신 선택한 건 파스타나 시리얼, 곡물 등을 담을 수 있는 길쭉한 다회용기였습니다. 막걸리를 거르고 나서도 다른 용도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선택했어요. 재질이 플라스틱인 건 여전히 아쉽지만요.
다음으로 선택한 건 면주머니 증정이었어요. 처음에 막걸리 보관법을 알려드릴 땐 면포나 종이호일, 랩을 사용하라고 말씀드렸는데, 이미 면포를 가지고 있는 집은 많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종이호일이나 랩은 구비되어 있을 테니 막걸리를 위해 일회용품을 사용하시겠죠. 그래서 이들 대신 다회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막걸리를 거르는 데도 사용할 수 있도록 작은 면주머니를 추가로 드리기로 했습니다.
같은 의미에서 마끈도 드리기로 했어요. 고무줄을 사용하면 편하지만 막상 쓰려고 찾으면 없는 게 고무줄이니까요. 고무줄을 새로 사기 보단 마끈을 묶어 막걸리를 보관하시라고 준비했어요. 마끈 특유의 자연스러움이 보기에도 예쁘답니다.
추가로 참여자분들에게 깜짝 선물도 드리고 있는데요, 이 역시 나무로 만들어져서 실용적이고 친환경적이죠. 깜짝 선물이 궁금하신 분들은 해일막걸리 하루 체험에 참여해 보세요 :)
이렇게 구성품을 바꾸었어도 아직 갈길은 멉니다. 우선 다회용 통을 제외하고 다른 구성품들이 벌크 포장이 되어 오지 않아요. 하나하나 비닐에 개별 포장되어 오기 때문에 불필요한 쓰레기가 발생하고요. 체험 중 생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생수통도 문제 중에 하나죠. 다행히 정수기가 구비된 공유 주방을 찾아서 이 문제는 곧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레스 웨이스트를 위해 저희는 또 어떤 시도를 할 수 있을까요? 개선할 수 있는 틈이 보이신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아이디어를 내주세요. 저희에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2월에는 더 많은 날짜에 하루 체험을 준비했어요. 자세한 사항은 해일막걸리 인스타그램을 참고해 주세요. 그럼 저희 더 자주 만나요!